스마트 웹 플랫폼 기반에서 제공되는 학습 콘텐츠의 UI디자인은 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 개인의 메타인지 역시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UI디자인과 메타인지는 서로 긍정적 상호작용을 일으킨다는 선행연구의 조사결과에 의해, 학습자의 메타인지의 수준에 개인차가 있으므로, 학습 성과에 대한 진정한 UI디자인의 효과를 측정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제시되어, 메타인지를 통제한 후 학습 성과에 대한 UI디자인 속성 만족도의 영향력을 파악하는 구조방정식모형의 메타인지 고-저 집단 간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UI디자인 속성 만족도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의해 도출된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의 계획 수준별 UI디자인 속성 만족도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단계별LUI가 개념이해와 문제인식과 해결,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메타인지의 계획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고, 섹션별 LUI가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의 계획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GUI의 multi-media가 개념이해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의 계획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IUI의 contents up-date가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의 계획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GUI의 text가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IUI의 navigation이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의 계획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메타인지의 점검 수준별 UI디자인 속성 만족도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GUI의 graphic이 개념이해와 사고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 점검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고, multi-media가 개념이해와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 점검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IUI의 contents up-date가 개념이해,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 점검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단계별LUI가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 점검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 이었고, GUI의 graphic이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 점검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IUI의 search, contents up-date가 문제 인식과 해결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 점검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메타인지의 조절 수준별 UI디자인 속성 만족도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단계별LUI, 섹션별LUI가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의 조절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고, IUI의 search가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의 조절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GUI의 text가 문제인식과 해결에 미치는 영향, graphic, multi-media가 사고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IUI의 navigation이 개념이해에 미치는 영향, search가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contents up-date가 문제인식과 해결,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의 조절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메타인지의 전체 수준별 UI디자인 속성 만족도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단계별LUI와 섹션별LUI가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 전체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GUI의 multi-media가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에 미치는 영향, IUI의 search가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contents up-date가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도 메타인지 전체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GUI의 text가 문제인식과 해결에 미치는 영향과 IUI의 contents update가 성취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메타인지 전체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가설검증 결과에 의해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수준을 분리했을 경우에 한하여, UI디자인 속성인 LUI, GUI, IUI 는 모두 학습 성과인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메타인지의 계획 수준이 낮은 학습자의 개념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UI디자인 전략으로 단계별LUI와 multi-media GUI, contents up-date IUI 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문제인식과 해결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계별LUI, 섹션별LUI 기능을 강화해야 하고, 사고와 창의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섹션별LUI를 강화하여야 하며,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계별LUI, 섹션별LUI를 강화해야 한다.
셋째, 메타인지의 점검 수준이 낮은 학습자의 개념이해, 사고와 창의력을 제고하기 위한 UI디자인 전략으로 graphic과 multi-media GUI, contents up-date IUI를 강화해야 하고,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multi-media GUI, contents up-date IUI를 강화해야 한다.
넷째, 메타인지의 조절 수준이 낮은 학습자의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을 제고하기 위한 UI디자인 전략으로 단계별L대, 섹션별LUI를 강화해야 하며,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계별LUI, 섹션별LUI, search IUI를 강화해야 한다.
다섯째, 메타인지의 전체 수준이 낮은 학습자의 개념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전략으로 단계 별LUI, 섹션별LUI, multi-media GUI, contents up-date IUI를 강화해야 하며, 문제인식과 해결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계별LUI, 섹션별LUI, multi-media GUI를 강화해야 하고, 사고와 창의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LUI, 섹션별LUI를 강화해야 하며,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LUI, 섹션별LUI, search IUI를 강화해야 한다.
여섯째, 메타인지 계획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경우,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한 UI디자인 전략으로 text GUI, search IUI를 강화해야 하고, 점검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경우, 개념이해, 사고와 창의력을 제고하기 위해 단계별LUI를, 문제 인식과 해결을 제고하기 위해 단계별LUI, search, contents up-date IUI를,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 단계별LUI, graphic GUI를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조절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경우, 개념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navigation IUI를, 문제인식과 해결을 제고하기 위해 text GUI, search, contents up-date mI를, 사고와 창의력 제고를 위 해 graphic GUI, multi-media, search IUI를, 성취감과 성취도 제고를 위해 contents up-date IUI를 강화해야 한다. 메타인지의 전체 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경우는 문제인식과 해결을 제고하기 위해 text GUI를, 성취감과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해 contents up-date IUI를 강화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