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5
1. 연구의 배경 5
1)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한 글로벌 교육의 방향 5
2) 21세기 미래 핵심역량에서 차지하는 창의적 사고 과정 7
2. 연구의 목적 9
II. 이론적 고찰 및 개발 원리 10
1. 이론적 고찰 10
1) 창의성에 대한 담론 10
2) 루돌프 슈타이너의 표상활동 탐색 11
3) 화이드헤드의 과정철학 관점에서 본 탐색 12
4)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탐색 12
5) 현실기반 수학교육 RME(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이론 관점 13
6)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분석 모델 탐색 14
7) 생산적 사고 유발을 위한 질문 사례 16
8) 창의적인 환경에 대한 담론 17
9) 미래의 수학교육 관점에서 조명한 역량 17
2. 창의적 사고과정 원리를 반영한 교구 개발 18
1) 창의적 사고과정 구현의 기반 원리 18
2) 포디프레임(4D Frame)이란? 21
3) 포디프레임 개발 철학 21
4) 포디프레임의 특징 및 사용방법 22
5) 포디프레임 활용 방향 25
6) 포디프레임 비전 27
III.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콘텐츠개발 및 적용 28
1. 콘텐츠 개발 방안 28
1) 포디프레임 활용한 콘텐츠 개발 개요 및 활용 모형 28
2) 포디패밀리블록 활용 개발원리 개요 및 활용 모형 33
3) 포디프레임 키네틱아트를 활용한 콘텐츠 37
4) 포디프레임 롤링볼을 활용한 콘텐츠 38
5) 대형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콘텐츠 39
2. 개발컨텐츠의 현장 적용 사례 40
IV. 결론 72
1. 연구 결과 시사점 72
1) 창의체험 콘텐츠 개발 가능성 시사 72
2) 창의의 마중물로서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플랫폼 구현 72
2. 연구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