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선행 연구 8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1.4. 논문의 한계점 11
II. 대명사의 정의, 유형, 용법 12
2.1. 대명사의 정의 12
2.2. 대명사의 유형 13
2.2.1. 인칭 대명사 13
2.2.2. 재귀 대명사 19
2.2.3. 소유 대명사 25
2.2.4. 지시 대명사 26
2.2.5. 비한정 대명사 29
2.2.6. 관계 대명사 40
2.2.7. 의문 대명사 44
2.2.8. 상호 대명사 47
2.2.9. 복합 관계 대명사 49
2.3. 대명사의 특성과 용법 50
2.3.1. 대명사의 특성 50
2.3.2. 대명사의 용법 53
III. 교과서 분석 56
3.1. 분석 대상 교과서와 분석 방법 56
3.2. 교과서 분석 결과 57
3.2.1. 교과서 A-I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현황 비교 57
3.2.2. 교과서 A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59
3.2.3. 교과서 B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1
3.2.4. 교과서 C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3
3.2.5. 교과서 D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4
3.2.6. 교과서 E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6
3.2.7. 교과서 F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7
3.2.8. 교과서 G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9
3.2.9. 교과서 H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70
3.2.10. 교과서 I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72
IV. 효과적인 대명사 교수-학습 방안 74
4.1. 과업 기반 교수-학습법의 활용 74
4.2. 담화 중심 교수-학습법의 활용 81
4.3. 효과적인 대명사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83
V.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2
〈표 1〉 비한정 대명사의 종류 30
〈표 2〉 관계 대명사의 종류 40
〈표 3〉 분석 대상 교과서 56
〈표 4〉 교과서 A-I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현황 비교 57
〈표 5〉 교과서 A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0
〈표 6〉 교과서 B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1
〈표 7〉 교과서 C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3
〈표 8〉 교과서 D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4
〈표 9〉 교과서 E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6
〈표 10〉 교과서 F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7
〈표 11〉 교과서 G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69
〈표 12〉 교과서 H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71
〈표 13〉 교과서 I에 나타난 대명사 분포 72
〈표 14〉 Willis의 과업 기반 교수-학습법의 수업 진행 순서 76
〈표 15〉 본문을 활용한 대명사 과업 예시 76
〈표 16〉 관계 대명사 what을 활용한 과업 1 77
〈표 17〉 관계 대명사 what을 활용한 과업 2 78
〈표 18〉 관계 대명사 what을 활용한 과업 3 79
〈표 19〉 3차원적 문법 체계 81
〈표 20〉 담화를 이용한 문법 교육의 예시 1 82
〈표 21〉 담화를 이용한 문법 교육의 예시 2 83
〈표 22〉 대명사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