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6
제1절 농촌지도사업의 개념 16
1. 농촌지도사업의 의의 16
2. 중국 신장성 위구르 자치구에 대한 이해 17
3. 중국 농촌지도공무원의 전문성 및 업무의 변화 21
제2절 직무몰입과 관련 변인 24
1. 직무특성에 관한 이론 24
2. 역할모호성에 관한 이론 27
3. 전문성에 관한 이론 30
4. 직무몰입에 관한 이론 33
제3절 직무몰입과 직무특성, 역할모호성 및 전문성의 관계 36
1. 직무특성과 직무몰입의 관계 36
2. 역할모호성과 직무몰입의 관계 37
3. 전문성과 직무몰입의 관계 3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9
제1절 변수의 설정과 정의 39
1. 직무몰입의 정의 39
2. 직무특성의 정의 40
3. 역할모호성의 정의 40
4. 전문성의 정의 40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42
제3절 가설의 설정 44
제4장 조사방법 47
제1절 조사 설계 47
제2절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48
제3절 변수측정 및 설문지구성 49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52
제5장 연구결과 및 논의 53
제1절 표본의 기본적 특성 53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5
1. 신뢰도 분석 55
2. 타당도 분석 56
제3절 차이 및 상관관계분석과 가설검증 59
1. 차이 분석 결과 59
2. 상관관계 분석 64
3. 다중회귀분석 66
제4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71
1. 직무특성의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관계 71
2. 역할모호성의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관계 72
3. 전문성의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관계 72
제6장 요약 및 결론 74
제1절 요약 74
제2절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I. 설문지 82
부록II. 設問紙 88
〈표 2-1〉 중국 31개의 성의 인구 현황 19
〈표 2-2〉 미래의 농촌 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 22
〈표 2-3〉 직무특성의 선행연구 27
〈표 2-4〉 역할모호성의 선행연구 29
〈표 2-5〉 전문성의 구성요소에 관한 제 학자들의 시각 32
〈표 2-6〉 직무몰입의 개념 및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4-1〉 직무몰입(종속변수)의 설문구성 49
〈표 4-2〉 직무특성, 역할모호성 및 전문성(독립변수)의 설문구성 50
〈표 5-1〉 중국 신장성 농촌지도공무원의 일반적인 특성 54
〈표 5-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55
〈표 5-3〉 직무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6
〈표 5-4〉 직무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7
〈표 5-5〉 역할모호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5-6〉 전문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5-7〉 직무특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0
〈표 5-8〉 역할모호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1
〈표 5-9〉 전문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2
〈표 5-10〉 직무몰입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3
〈표 5-1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5
〈표 5-12〉 직무몰입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5-13〉 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 2-1〉 중국 신장성위구르자치구 위치 18
〈그림 2-2〉 천산산맥 기준의 지역 구분 20
〈그림 2-3〉 직무특성 모형 25
〈그림 2-4〉 21세기 공무원의 전문성 지향점 31
〈그림 2-5〉 Mowday, Porter, Steers의 모형 34
〈그림 3-1〉 연구의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