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검토 21
제1절 세무대리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21
제2절 세무대리서비스의 전문성과 세무대리인 명성 23
1. 세무대리서비스의 전문성 23
2. 세무대리인 명성 26
제3절 고객신뢰 28
제4절 고객충성도 29
제5절 관계기간(거래기간) 31
제6절 선행연구의 검토 및 본 연구의 필요성과 차별성 32
1. 선행연구의 검토 32
2. 본 연구의 필요성과 차별성 46
제3장 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50
제2절 가설의 설정 51
1.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 세무대리인 명성,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의 관계 51
2.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과 고객충성도 간에 세무대리인 명성과 고객신뢰의 매개효과 57
3. 전체 구조 관계에 대한 거래기간의 조절효과 58
제3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 59
제4절 설문지 구성 61
제5절 조사 설계 62
1. 표본 설계 62
2. 분석 방법 64
제4장 실증분석과 결과 66
제1절 연구대상의 기초통계 66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8
1. 탐색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 68
2. 확인적 요인분석 69
제3절 가설검증 72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72
2. 가설검증 I : 기본가설 검증(〈가설 1〉~〈가설 6〉) 72
3. 가설검증 II : 세무대리인 명성과 고객신뢰의 매개효과 검증(〈가설 7〉) 77
4. 가설검증 III : 거래기간의 조절효과 검증(〈가설 8〉) 80
5. 가설검증 결과 논의 87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2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7
[부록] 설문지 106
ABSTRACT 109
〈표 2-1〉 서비스 전문성, 세무대리인 명성,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의... 38
〈표 2-2〉 세무대리서비스 분야 선행연구에 대한 요약 45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60
〈표 3-2〉 설문지의 구성 62
〈표 3-3〉 설문조사를 위한 설계 64
〈표 3-4〉 본 연구의 통계분석 방법 65
〈표 4-1〉 표본의 특성 66
〈표 4-2〉 변수에 대한 개별 측정항목들의 기술통계 67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8
〈표 4-4〉 신뢰성분석 결과 69
〈표 4-5〉 CFA에 의한 집중타당도 분석 결과 70
〈표 4-6〉 연구변수 간의 판별타당성 분석표(상관관계와 AVE값) 71
〈표 4-7〉 SEM분석에 의한 가설검증 결과: 〈가설 1〉~〈가설 6〉 검증 73
〈표 4-8〉 기본모형에 대한 세무대리인 명성과 고객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77
〈표 4-9〉 거래기간별 세무대리인 명성과 고객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79
〈표 4-10〉 MCFA에 의한 거래기간별 교차타당성분석 결과 81
〈표 4-11〉 MSEM분석에 의한 거래기간별 전체 구조 관계의 조절 역할 검증... 82
〈표 4-12〉 거래기간별 개별 경로에 대한 검증결과 비교표 84
〈표 4-13〉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91
〈그림 1-1〉 연구방법과 절차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4-1〉 SEM분석에 의한 기본가설의 검증결과 도형 73
〈그림 4-2〉 거래기간별 개별 경로에 대한 검증결과 비교 도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