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인터넷이라고 불리고 있는 스마트 폰은 최근 SNS의 빠른 성장과 사람들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관련하여 박물관이나 상점, 미술관 등을 방문하기 위해 위치 기반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검색하고 선택하는 소비자들 역시 더욱 늘어나고 있다. 포스퀘어(FourSquare)는 이러한 모바일 앱 중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위치 기반 서비스이다.
모바일 앱 환경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이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 사용자의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 요인이 위치 기반 정보를 탐색하며 그 결과로서 최종 방문 장소를 결정하는 과정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유통 환경이라고 볼 수 있는 온라인에서 미술과 쾌락적 동기, 긍정적 감정, 사회적 동기가 장소 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쾌락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에만 몰입으로 이어졌으며, 몰입은 실제 장소의 방문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모바일 앱이 장소 방문에 대해 가지는 학문적인 시사점과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 마케터들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