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3
2.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3
2.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13
2.1.2. 웹 환경 하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4
2.1.3. 위치 기반 서비스 15
2.2. 쾌락적 동기 17
2.3. 긍정적 감정 18
2.4. 사회적 동기 21
2.5. 몰입 22
2.6. 방문 의도 25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7
3.1. 연구가설의 설정 27
3.1.1. 쾌락적 동기와 몰입의 관계 28
3.1.2. 긍정적 감정과 몰입의 관계 29
3.1.3. 사회적 동기와 몰입의 관계 31
3.1.4. 몰입과 방문 의도의 관계 32
제4장 연구방법 34
4.1. 자료 수집 대상과 방법 34
4.2. 측정도구 35
제5장 분석결과 37
5.1. 측정모형의 타당성 평가 37
5.2. 가설검증 40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3
6.1. 결과 요약 43
6.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44
참고문헌 46
ABSTRACT 54
〈표 1〉 몰입 개념의 정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 24
〈표 2〉 설문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8
〈표 3〉 상관관계를 통한 판별타당성 검증 39
〈표 4〉 가설검증 결과 40
〈그림 1〉 연구모형 33
〈그림 2〉 연구모형 검증 결과 42
〈별첨 1〉 체험과제 지시사항 56
〈별첨 2〉 설문 문항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