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기술 및 경제의 발전은 사람들의 평균 소득과 삶에 대한 가치추구의 욕구를 증가시켰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점차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차별화된 패션을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점차 높아진 패션에 대한 의식수준과 변화된 소비 트렌드는 최근 주목받기 시작한 셀렉트샵의 등장배경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흐름 속에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의 셀렉트샵에 대한 인식과 대표적 셀렉트샵들의 현황 및 특징을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현재 저성장 중인 패션산업이 소비자의 변화된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패션업체의 이익 역시 증대시킬 수 있는 동반성장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설문분석과 12개의 셀렉트샵 사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셀렉트샵의 다섯 가지 특징적 요소인 ‘아이덴티티(identity)’, ‘차별성(differentiation)’, ‘개성(individuality)’, ‘다양성(diversity)’, ‘편익(exclusive benefits)’을 근거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국내 셀렉트샵은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가치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상품 및 건물 디자인, 제품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은 소비자이 셀렉트샵을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휴식 공간 및 주차시설의 부족, 가격대비 상품의 질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개선이 요구되었다. 둘째, 대다수의 셀렉트샵들은 소비자에게 개성 있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신진디자이너의 발굴, 가치소비를 위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의 제작 및 판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활동 등을 통해 셀렉트샵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전개해 나가고 있었다. 셋째, 셀렉트샵들은 질적 성장을 위하여 단순히 개성만을 추구하는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기 보다는,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저렴하면서도 트렌디한 상품을 사입하여 판매하는 등 복합적인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셀렉트샵의 등장과 대중화는 현재 국내 패션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트렌드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향후 셀렉트샵은 소비자들이 제시하는 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셀렉트샵의 본래 취지에 맞게 계속해서 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의 인식과 셀렉트샵의 분석을 통해 현대 소비 트렌드를 파악한 본 연구가 향후 패션산업 발전에 유용한 도구가 되고,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될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