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7
2. 연구방법 및 범위 18
II. 일반적 고찰 20
1. 용어 정의 20
2. 시대적 배경 22
1) 1950년대 22
2) 1960년대 25
3) 1970년대 28
4) 1980년대 30
3. 하위문화 스타일의 등장 32
III. 하위문화 스타일의 유형 및 특성 37
1. 스타일별 기원과 구성 37
1) 테디 보이 스타일(teddy boy style) 37
2) 모즈 스타일(mods style) 39
3) 로커 스타일(rocker style) 42
4) 루드 보이 스타일(rude boy style) 44
5) 스킨헤드 스타일(skinhead style) 46
6) 히피 스타일(hippy style) 49
7) 글램 스타일(glam style) 51
8) 펑크 스타일(punk style) 53
9) 스케이터 스타일(skater style) 57
10) 고스 스타일(goth style) 59
11) 힙합 스타일(hiphop style) 61
2. 스타일의 정체성 65
1) 가죽 재킷 65
2) 데님 팬츠 67
3) 헤어, 메이크업 70
4) 슈즈 스타일 73
5) 타투 76
6) 상징 아이콘 78
3. 스타일의 영향력과 대중화 82
IV. 남성복 컬렉션에 재현된 하위문화 스타일 88
1. 스타일링의 전환 88
1) 하위문화 스타일의 테일러링(tailoring) 89
2) 실루엣의 교체 90
3) 레이어드(layered)의 표현 92
4) 스타일의 결합 93
5) 프린팅 이미지의 강조 95
2. 헤어, 메이크업의 재해석 96
1) 헤어스타일 96
2) 메이크업 98
3. 액세서리의 수용 및 교차 활용 100
4. 상징 아이콘의 재현 101
V. 남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의 미적 특성 106
1. 변형과 유희 106
2. 해체와 재결합 111
3. 개방과 모호성 117
4. 융합과 확장 122
VI. 결론 129
참고문헌 132
ABSTRACT 137
〈표 1〉 1950년대 시대적 배경 23
〈표 2〉 1960년대 시대적 배경 25
〈표 3〉 1970년대 시대적 배경 28
〈표 4〉 1980년대 시대적 배경 31
〈표 5〉 하위문화 스타일의 시대별 등장 36
〈표 6〉 테디 보이의 패션 특성 39
〈표 7〉 모즈의 패션 특성 42
〈표 8〉 로커의 패션 특성 44
〈표 9〉 루드 보이의 패션 특성 46
〈표 10〉 스킨헤드의 패션 특성 48
〈표 11〉 히피의 패션 특성 51
〈표 12〉 글램의 패션 특성 53
〈표 13〉 펑크의 패션 특성 56
〈표 14〉 스케이터의 패션 특성 58
〈표 15〉 고스의 패션 특성 61
〈표 16〉 힙합의 패션 특성 64
〈표 17〉 스타일별 가죽 재킷의 공통과 차이점 67
〈표 18〉 스타일별 데님 팬츠의 공통과 차이점 70
〈표 19〉 스타일별 헤어, 메이크업의 공통과 차이점 72
〈표 20〉 스타일별 슈즈의 공통과 차이점 75
〈표 21〉 스타일별 타투의 공통과 차이점 77
〈표 22〉 스타일별 상징 아이콘의 공통과 차이점 82
〈표 23〉 현대 하위문화 스타일의 대중화 사례1 86
〈표 24〉 현대 하위문화 스타일의 대중화 사례2 87
〈표 25〉 현대 하위문화 스타일의 테일러링(tailoring) 90
〈표 26〉 실루엣의 교체 91
〈표 27〉 레이어드의 표현 93
〈표 28〉 스타일의 결합 94
〈표 29〉 프린팅 이미지의 강조 96
〈표 30〉 헤어스타일 98
〈표 31〉 메이크업 99
〈표 32〉 액세서리의 수용 및 교차 활용 101
〈표 33〉 상징 아이콘의 재현 103
〈표 34〉 현대 하위문화 스타일의 전개 흐름 103
〈표 35〉 하위문화 스타일의 현대적 해석 104
〈표 36〉 현대 하위문화 스타일의 디자인 전개 및 재현 105
〈표 37〉 남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내용없음) 127
〈그림 1〉 유럽의 종전, 1954 23
〈그림 2〉 매카시즘, 1947~54 23
〈그림 3〉 더 와일드 윈(The Wild One), 1953 23
〈그림 4〉 엘비스 프레슬리, 1954 23
〈그림 5〉 윙클 피커스(Winkle pockers), 1950년 후반 23
〈그림 6〉 화려해진 산업 디자인, 1950년대 23
〈그림 7〉 비트 제너레이션, 1950년대 23
〈그림 8〉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시작, 1950년대 23
〈그림 9〉 자메이카독립, 영국으로 서인도 문화 유입 증가, 1962 25
〈그림 10〉 비틀즈의 영향력, 1960년대 25
〈그림 11〉 대량소비주의(Mass Consumerism), 1960년대 25
〈그림 12〉 베트남전쟁, 반전 운동, 1960년대 25
〈그림 13〉 Swinging London 66년4월 타임 특집기사, 1966 25
〈그림 14〉 '68'혁명 시작(파리), 1968 25
〈그림 15〉 과학의 발달 69년 아폴로11호 달 탐사, 1969 25
〈그림 16〉 우드스톡 페스티벌, 1969 25
〈그림 17〉 히피패션의 연장, 1970년대 28
〈그림 18〉 여권신장 운동, 1970년대 28
〈그림 19〉 글램 록의 등장, 1977 28
〈그림 20〉 붐박스(Boombox) 대중화 시작, 1970년 후반 28
〈그림 21〉 'Let it rock' 매장(71년), 1971 28
〈그림 22〉 석유파동, 경기하락 1973 28
〈그림 23〉 히어로(hero)의 등장 원더 우면 드라마(75~79년), 슈퍼맨(78년), 1975~79 28
〈그림 24〉 토요일 밤의 열기(77년), 1977 28
〈그림 25〉 비보이(B-Boys), 1980년대 31
〈그림 26〉 '아이디' 잡지, 1986 31
〈그림 27〉 뉴로맨틱, 1980년대 31
〈그림 28〉 레이거니즘(Reagnism) 80년대 레이건 정부 집권, 1981~89 31
〈그림 29〉 탐욕과 소비의 시대 ‘Wall Street' 영화(88), 1988 31
〈그림 30〉 런 디엠씨, 80년대 힙합 트리오 31
〈그림 31〉 테디보이, 1954 36
〈그림 32〉 로커, 1954 36
〈그림 33〉 스킨헤드, 1960년대 36
〈그림 34〉 글 램, 1970년대 36
〈그림 35〉 스케이터, 1970년대 36
〈그림 36〉 고스, 1980년대 36
〈그림 37〉 모즈, 1960년대 36
〈그림 38〉 루드보이, 1980년대 36
〈그림 39〉 히피, 1970년대 36
〈그림 40〉 펑크, 1980년대 36
〈그림 41〉 힙합, 1980년대 36
〈그림 42〉 테디보이 헤어스타일 39
〈그림 43〉 테디보이 액세서리 39
〈그림 44〉 테디보이, 1957 39
〈그림 45〉 모즈, 1960년대 42
〈그림 46〉 모즈, 1960년대 42
〈그림 47〉 Chelsea boots 42
〈그림 48〉 그룹 후, 1960년대 42
〈그림 49〉 로커, 1960년대 44
〈그림 50〉 로커, 1960년대 44
〈그림 51〉 로커, 1960년대 44
〈그림 52〉 말론 브란도, 1953 44
〈그림 53〉 Chuka and Dubem, 1979 46
〈그림 54〉 루드보이, 1970년대 46
〈그림 55〉 Ska style, 1970년대 46
〈그림 56〉 루드보이, 1981 46
〈그림 57〉 스킨헤드, 1970년대 48
〈그림 58〉 스킨헤드, 1960년대 48
〈그림 59〉 스킨헤드, 1969 48
〈그림 60〉 스킨헤드, 1970년대 48
〈그림 61〉 히피, 1960년대 51
〈그림 62〉 히피, 1960년대 51
〈그림 63〉 히피, 1960년대 51
〈그림 64〉 반전시위, 1970년대 51
〈그림 65〉 데이비드 보위, 1970년대 53
〈그림 66〉 T.Rex, 1970년대 53
〈그림 67〉 Slade, 1970년대 53
〈그림 68〉 데이비드 보위, 1970년대 53
〈그림 69〉 펑크, 1980년대 56
〈그림 70〉 펑크, 1970년대 56
〈그림 71〉 펑크, 1970년대 56
〈그림 72〉 Sex Pistols, 1970년대 56
〈그림 73〉 70년대 스케이터 패션 58
〈그림 74〉 The skate punk, 1970년대 58
〈그림 75〉 스케이터 스타일, 1970년대 58
〈그림 76〉 Vans, 1980년대 58
〈그림 77〉 The Batcave, 1982 61
〈그림 78〉 Old school goth, 1980년대 61
〈그림 79〉 고스, 1980년대 61
〈그림 80〉 Batcave, 1984 61
〈그림 81〉 Run DMC, 1980년대 64
〈그림 82〉 힙합, 1980년대 64
〈그림 83〉 Rap artist Slick Rck, 1989 64
〈그림 84〉 비스티 보이, 런디엠씨, 1980년대 64
〈그림 85〉 로커, 1960년대 66
〈그림 86〉 펑크, 1983 66
〈그림 87〉 고스, 1980년대 66
〈그림 88〉 로커, 1964 69
〈그림 89〉 스킨헤드, 1969 69
〈그림 90〉 히피 데님, 1970년대 69
〈그림 91〉 스케이터, 1970년대 69
〈그림 92〉 힙합 데님, 1983 69
〈그림 93〉 데이비드 보위, 1970년대 72
〈그림 94〉 펑크 커플, 1983 72
〈그림 95〉 고스, 1980년대 72
〈그림 96〉 테디보이 크리퍼스, 1970년대 74
〈그림 97〉 첼시부츠, 1960년대 74
〈그림 98〉 루드 보이 로퍼, 1980년대 74
〈그림 99〉 스킨헤드 닥터마틴, 1980 75
〈그림 100〉 펑크 닥터마틴, 1981 75
〈그림 101〉 로커, 1970년대 77
〈그림 102〉 스킨헤드, 1980 77
〈그림 103〉 펑크, 1980년대 77
〈그림 104〉 테디보이, 1957 80
〈그림 105〉 비틀즈 모즈 룩, 1960년대 80
〈그림 106〉 영화 '와일드 원', 1953 80
〈그림 107〉 루드 보이, 1967 80
〈그림 108〉 스킨헤드, 1983 80
〈그림 109〉 히피, 1972 80
〈그림 110〉 데이비드 보위, 1970년대 81
〈그림 111〉 섹스 피스톨스, 1977 81
〈그림 112〉 반스, 줄무늬 양말, 1980년대 81
〈그림 113〉 고스, 1980년대 81
〈그림 114〉 힙합 그룹, Run DMC, 1983 81
〈그림 115〉 카라 배색의 롱 재킷 86
〈그림 116〉 크리퍼스(creepers) 86
〈그림 117〉 부트레이스 타이 86
〈그림 118〉 슬림 3버튼 수트 86
〈그림 119〉 피쉬테일 파카 86
〈그림 120〉 데저트 부츠 86
〈그림 121〉 바이커 재킷 86
〈그림 122〉 바이커 부츠 86
〈그림 123〉 가죽 재킷의 장식적 표현 86
〈그림 124〉 크레이 톤 매칭 86
〈그림 125〉 크롭트 팬츠, 로퍼 86
〈그림 126〉 포크 파이 86
〈그림 127〉 블리치드 데님 86
〈그림 128〉 봄버재킷 86
〈그림 129〉 닥터마틴 워크 슈즈 86
〈그림 130〉 벨보텀 실루엣 데님 87
〈그림 131〉 히피 심볼, 반전 마크 87
〈그림 132〉 에스닉 헤어밴드 87
〈그림 133〉 과감한 색상의 남성복 87
〈그림 134〉 영화 벨벳 골드마인 87
〈그림 135〉 남성의 컬러풀한 헤어 87
〈그림 136〉 펑크 체크 87
〈그림 137〉스터드 장식 액세사리 87
〈그림 138〉 스터드, 페인팅 바이커 재킷 87
〈그림 139〉 반스(vans) 슬립은 87
〈그림 140〉 그라피티 87
〈그림 141〉 영화 '백투터퓨쳐' 소재 87
〈그림 142〉 메멘토모리를 활용한 프린팅 87
〈그림 143〉 마를린맨슨 등의 록 음악 87
〈그림 144〉 아담스패밀리 등 영화 87
〈그림 145〉 빅 사이즈 룩, 데님 87
〈그림 146〉 아디다스 슈퍼스타 87
〈그림 147〉 90년대 타미 힐피거를 입은 힙합 가수 수눕 도그 87
〈그림 148〉 Dries Van Noten, 2011 S/S 90
〈그림 149〉 Duckie Brown, 2010 F/W 90
〈그림 150〉 D Squared, 2009 S/S 90
〈그림 151〉 Xander Zhou, 2015 S/S 90
〈그림 152〉 D Squared, 2008 F/W 91
〈그림 153〉 Spurr, 2009 S/S 91
〈그림 154〉 Dior homme, 2002 F/W 91
〈그림 155〉 Tom Rebl, 2015 F/W 91
〈그림 156〉 KTZ, 2014 F/W 93
〈그림 157〉 Dior homme, 2006 S/S 93
〈그림 158〉 Boris Bidjan Saberi, 2014 F/W 93
〈그림 159〉 Dries Van Noten, 2002 F/W 93
〈그림 160〉 D Squared, 2008 F/W 94
〈그림 161〉 Number Nine, 2006 S/S 94
〈그림 162〉 Dior homme, 2005 F/W 94
〈그림 163〉 D Squared, 2003 F/W 94
〈그림 164〉 Comme des Garcons, 2011 S/S 96
〈그림 165〉 Katie Eary, 2014 S/S 96
〈그림 166〉 D & G, 2008 S/S 96
〈그림 167〉 Bernard Willhelm, 2006 S/S 96
〈그림 168〉 Bottega Venetta, 2010 F/W 98
〈그림 169〉 Duckie Brown, 2010 F/W 98
〈그림 170〉 Jean Paul Gaultier, 2002 F/W 98
〈그림 171〉 Gareth Pugh, 2009 F/W 98
〈그림 172〉 Fendi, 2003 F/W 99
〈그림 173〉 Gareth Pugh, 2009 F/W 99
〈그림 174〉 Dior homme, 2005 F/W 99
〈그림 175〉 Andrew Mackenzie, 2009 F/W 99
〈그림 176〉 Kris Van Asche, 2012 S/S 101
〈그림 177〉 D Squared, 2009 S/S 101
〈그림 178〉 Andrew Mackenzie, 2003 F/W 101
〈그림 179〉 Comme des Garcons, 2006 F/W 101
〈그림 180〉 Katie Eary, 2013 S/S 103
〈그림 181〉 D Squared, 2009 S/S 103
〈그림 182〉 A. Sauvage, 2015 S/S 103
〈그림 183〉 JW Anderson, 2010 F/W 103
〈그림 184〉 퍼 베스트가 코디된 모즈 룩 15 FW Topman Design 108
〈그림 185〉 스킨헤드의 MA-1의 해체 12 FW Martine Rose 108
〈그림 186〉 펑크의 디테일을 응용한 룩 08 SS D & G 108
〈그림 187〉 실루엣의 결합 14 SS Saint Laurent 109
〈그림 188〉 실루엣의 혼합과 해체 03 FW Andrew Mackenzie 109
〈그림 189〉 상업적 실루엣에 접목한 글램 09 SS Dennis Simachev 109
〈그림 190〉 테디보이 현대적 재현 06 FW Comme des Garcons 110
〈그림 191〉 테디보이의 실루엣과 컬러 변형 15 FW Thomas Pink 110
〈그림 192〉 스킨헤드의 실루엣 변형 11 SS Dries Van Noten 110
〈그림 193〉 펑크 체크 변형과 응용 09 FW Topman Design 111
〈그림 194〉 선글라스 스컬 프린팅 11 SS Comme des Garcons 111
〈그림 195〉 포멀에 코디된 힙합 액세서리 09 SS D Squared 111
〈그림 196〉 헤어 스타일의 절취와 접목 15 SS Comme des Garcons 113
〈그림 197〉 헤어 스타일의 절취와 접목 10 FW Bottega Veneta 113
〈그림 198〉 헤어 스타일의 절취와 접목 14 SS Saint Laurent 113
〈그림 199〉 모즈 실루엣의 강화 14 SS Saint Laurent 114
〈그림 200〉 포켓 각도 변형의 모즈 룩 03 FW Moschino 114
〈그림 201〉 레드 컬러를 접목한 모즈 02 FW Dior 114
〈그림 202〉 모즈의 컬러, 슈즈 컬러의 변형 15 SS Topman Design 115
〈그림 203〉 스킨헤드의 컬러, 헤어 변형 12 FW Martine Rose 115
〈그림 204〉 고스의 새로운 실루엣, 컬러 13 FW Thom Browne 115
〈그림 205〉 스트리트 패션의 스케이터 14 SS Katie Eary 117
〈그림 206〉 백팩으로 응용된 스케이트 보드 13 SS Topman Design 117
〈그림 207〉 스트리트 꾸띄르의 스케이터 13 SS Philipp Plein 117
〈그림 208〉 포멀한 캐쥬얼의 테디보이 룩 13 FW Prada 119
〈그림 209〉 모즈와 프린팅의 조합 15 FW Dior homme 119
〈그림 210〉 후드 스웨터가 코디된 모즈 룩 15 FW Tiger of Sweden 119
〈그림 211〉 스킨헤드의 실루엣 교체 01 FW Andrew Mackenzie 120
〈그림 212〉 포멀과 접목한 스킨헤드 룩 11 SS Dries Van Noten 120
〈그림 213〉 로커와 결합시킨 히피 룩 13 FW Saint Laurent 120
〈그림 214〉 다양한 요소를 수용한 펑크 룩 10 FW JW Anderson 121
〈그림 215〉 포멀 재킷의 펑크 디테일 12 FW Frankie Morello 121
〈그림 216〉 프린팅을 접목한 스케이터 14 SS Katie Eary 121
〈그림 217〉 컬러 변형된 고스 스타일 12 FW Boris Bidjan Saberi 122
〈그림 218〉 모호한 의미가 결합된 고스 룩 15 FW Thom Browne 122
〈그림 219〉 중성화된 컬러, 소재의 힙합 룩 14 FW Astrid Anderson 122
〈그림 220〉 모즈와 스킨헤드의 융합 15 FW Tiger of Sweden 124
〈그림 221〉 히피와 펑크의 융합 06 SS Number Nine 124
〈그림 222〉 모즈와 펑크의 융합 15 FW Topman Design 124
〈그림 223〉 루드보이의 실루엣 변형 12 SS Kris Van Asche 125
〈그림 224〉 모즈 룩에 대입한 패턴 14 FW Dior homme 125
〈그림 225〉 모즈 룩에 대입한 배지 디테일 15 FW Dior homme 125
〈그림 226〉 고급 무드가 적용된 로커 룩 12 FW Versace 126
〈그림 227〉 로커 무드와 결합된 글램 룩 15 FW Saint Laurent 126
〈그림 228〉 파스텔 컬러가 적용된 힙합 룩 05 FW Bernard Willhelm 126
〈그림 229〉 자동차 오펠과의 콜라보레이션 15 FW Andrea Crews 127
〈그림 230〉 나이키와의 콜라보레이션 14 SS Katie Eary 127
〈그림 231〉 나이키와의 콜라보레이션 15 FW Astrid Anderson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