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8
I. 서론 10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나. 연구의 목적 14
다. 연구의 가설 15
II. 연구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대상 16
나. 연구 설계 17
다. 연구 절차 18
라. 중재방법 19
1. 상상훈련 19
2. 일반적 치료 21
마. 평가 및 평가도구 22
1. 운동장면 상상검사(Vividness of Movement Imagery Questionnaire: VMIQ) 22
2. 상지기능검사(Fugl-Meyer Assessment Scale: FMA) 22
3. 일상생활활동 검사(Korea-Modified Barthel Index: K-MBI) 23
바. 분석 방법 24
III. 연구결과 25
가.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증 25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연구 대상자의 중재 전 평가 결과 27
나. 실험군과 대조군의 운동장면 상상능력 및 상지기능과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의 변화 28
1. 실험군의 운동장면 상상능력 및 상지기능과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의 변화 28
2. 대조군의 운동장면 상상능력 및 상지기능과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의 변화 29
3.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운동장면 상상능력 및 상지기능과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의 비교 30
IV. 고찰 31
V. 결론 36
참고문헌 37
표 1. 상상훈련의 훈련단계 20
표 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3. 집단 간 사전 유의성 검사 27
표 4. 실험군의 상상훈련 중재 전, 후 분석 28
표 5. 대조군의 상상훈련 중재 전, 후 분석 29
표 6. 집단 간 운동장면 상상능력 및 상지기능과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의 비교 30
그림 1. 연구 절차의 흐름도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