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질문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학교폭력 17
1. 학교폭력의 개념 17
2. 학교폭력의 원인 18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중요 요인 19
1) 배려 21
2) 공동체의식 22
3) 의사소통능력 23
4.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활동 25
1) 배려와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봉사활동' 25
2)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또래상담' 26
3) 봉사활동과 또래상담 통합의 시너지 효과 28
제3장 교내봉사와 또래상담 통합프로그램(수호도우미) 29
제1절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29
1.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목적 29
2.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참여자와 선정 절차 29
3.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개요 31
4.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구성 내용 32
제4장 연구방법 36
제1절 양적평가 36
1. 조사 설계 37
2. 조사 대상 37
3. 측정도구 37
1) 공동체 의식 37
2) 의사소통 39
4. 분석방법 39
제2절 질적평가 40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0
2. 자료 처리 및 분석 42
제5장 연구결과 43
제1절 양적평가 결과 43
1. 공동체의식 43
2. 의사소통 45
제2절 질적평가 결과 46
1. 배려 46
제6장 결론 및 제언 53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의의 53
제2절 함의 및 제언 55
1. 실천적 함의 및 제언 55
2. 정책적 함의 및 제언 56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6
부록 58
〈부록 1〉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세부 내용 58
〈부록 2〉 공동체의식 검사지 62
〈부록 3〉 의사소통 검사지 63
참고문헌 64
ABSTRACT 70
〈표 1〉 수호도우미 프로그램 내용 34
〈표 2〉 공동체의식 영역별 문항 및 신뢰도 38
〈표 3〉 의사소통 측정도구 문항 및 신뢰도 39
〈표 4〉 연구 대상자에 대한 정보 40
〈표 5〉 프로그램 사전-사후 공동체의식 평균 점수 변화 43
〈표 6〉 프로그램 사전-사후 공동체의식 점수 차이 44
〈표 7〉 프로그램 사전-사후 의사소통 평균 점수 변화 45
〈표 8〉 프로그램 사전-사후 의사소통 점수 차이 45
〈그림 1〉 공동체의식 사전·사후 막대그래프 44
〈그림 2〉 의사소통 사전·사후 막대그래표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