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4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B. 연구문제 18
C.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A. 창의성 21
1. 창의성의 개념 21
2. 성인의 창의성 26
3. 창의성 관련 연구 28
B. 자기효능감 30
1. 자기효능감의 개념 30
2. 자기효능감 관련 연구 31
C. 사고력의 개념 33
1. 사고력의 개념 33
2. 사고력 관련 연구 34
D. 학교환경 36
1. 학교환경의 개념 36
2. 학교환경 관련 연구 39
E. 관련선행연구 42
1. 자기효능감과 사고력의 간의 관계 42
2. 자기효능감과 창의성 간의 관계 43
3. 사고력과 창의성 간의 관계 44
4. 학교환경과 타 변인들 간의 관계 46
F. 선행연구 요약 및 가설 53
1. 선행연구 요약 53
2. 가설과 연구모형 56
III. 연구방법 59
A. 연구대상 59
B. 측정도구 61
1. 자기효능감 61
2. 사고력 63
3. 창의성 65
4. 학교환경 67
C. 연구절차 68
D.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69
IV. 연구결과 73
A.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73
1. 기술통계 분석 결과 73
2. 상관분석 74
B. 측정모형 검증 76
1. 측정모형의 적합도 분석 76
2. 측정모형의 타당도 분석 77
C. 구조모형 검증 81
1.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 81
2. 변인 간의 직·간접효과 분석 83
D.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다집단 분석 85
1. 잠재평균분석 85
2. 집단 간 경로계수 비교 89
V. 논의 및 제언 93
A. 논의 93
1. 모형검증 93
2. 변인 간 직·간접효과 분석 94
3.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다집단 분석 결과 95
B. 시사점 97
C.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1
참고문헌 103
부록 120
〈부록-1〉 대학생용 설문지 120
〈부록-2〉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의 잠재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125
ABSTRACT 126
〈표 1〉 학문 분야별 환경의 정의 36
〈표 2〉 선행연구 요약 53
〈표 3〉 학교환경과 타 변인 간 선행연구 요약 55
〈표 4〉 참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60
〈표 5〉 자기효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2
〈표 6〉 자기효능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63
〈표 7〉 사고력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8〉 사고력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64
〈표 9〉 창의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10〉 창의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66
〈표 11〉 측정도구 요약 67
〈표 12〉 연구절차 68
〈표 13〉 측정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73
〈표 14〉 측정변수 간의 상관분석 결과 75
〈표 15〉 측정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76
〈표 16〉 측정모형의 요인계수 추정값 78
〈표 17〉 잠재변인의 개념신뢰도 79
〈표 18〉 잠재변인 간의 상관계수 및 표준오차와 신뢰구간 값 80
〈표 19〉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81
〈표 20〉 구조모형의 추정된 경로계수 및 유의도 분석 결과 82
〈표 21〉 구조모형의 변인 간 직·간접효과의 분석 83
〈표 22〉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 간 개별표본분석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86
〈표 23〉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 간 단계별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87
〈표 24〉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 간 잠재변인 평균 차이 분석 88
〈표 25〉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의 개별표본의 경로계수 90
〈표 26〉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 간 경로계수 비교 분석 91
〈표 27〉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92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연구가설(구조모형) 58
[그림 3] 측정모형의 경로와 표준화계수 78
[그림 4] 구조모형 81
[그림 5] 구조모형의 경로와 표준화 경로계수 83
[그림 6] 최종 구조모형 84
[그림 7] 학교환경 인식수준별 집단 간 비표준화 요인계수 비교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