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목적과 필요성 9
B. 선행연구 검토 12
1. 탈북청소년의 또래관계 12
2. 중도입국청소년의 또래관계 18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방법 22
A. 이론적 배경 22
1. 또래관계의 의미와 기능 22
2. 또래관계 형성요인 25
B.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자료수집 32
3. 자료분석 33
III. 또래관계 저해요인 34
A. 탈북청소년에 대한 오해와 편견 35
1. 무서운 존재 35
2. 빈곤한 존재 40
3. 신기한 존재 44
4. 부담스러운 존재 49
B. 또래관계 맺기의 차이 52
1. 상호작용 속도의 차이 52
2. 상호작용 방식의 차이 54
IV. 또래관계 극복전략 57
A. 갈등과 맞서기 혹은 회피하기 57
1. 맞서 싸우기 57
2. 탈북신분 숨기기 66
B. 한정된 자원의 적극 활용과 추가자원 확보하기 75
1. 운동으로 친해지기 75
2. 자존심 내려놓기 79
3. 또래(놀이)문화 익히기 84
C. 새로운 환경에서 관계형성전략 습득하기 94
1. 먼저 다가가기 94
2. 성향이 맞는 친구 선택하기 100
D. 자기보호 및 지지자원 확보하기 109
1. 상처받지 않기 109
2. 고향친구로부터 지지받기 116
V. 결론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9
부록 136
〈부록 1〉 면담동의서 136
〈부록 2〉 면담 질문지 137
ABSTRACT 139
〈표 1〉 원만한 학교생활 유인요인 13
〈표 2〉 면담 대상자 정보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