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목적 및 배경 13
2. 연구 동기 및 내용 18
2.1. 연구 동기 18
2.2. 연구 문제 및 내용 21
3. 관련 연구 동향 23
II. 이론적 논의 27
1.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배경 27
1.1.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학 27
1.2. 비판적 다문화주의와 비판적 다문화교육 33
1.3. 프락시스와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 41
2.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두 가지 영역 50
2.1.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적 영역 50
2.2.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실행적 영역 56
3.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경험 차원 62
3.1. 개인적 경험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62
3.2. 사회적 경험 차원의 상호의존성 65
3.3. 초국적 경험 차원의 전지구적 공동체의식 70
III. 연구 설계 74
1. 연구의 절차 74
2. 연구대상 프로그램 분석 81
2.1. 연구대상 프로그램 81
2.2. 프로그램 분석 방법 91
3. 학습 경험 분석 95
3.1. 연구참여자 선정 95
3.2. 학습 경험 분석 방법 97
3.3. 자료 수집 방법 및 처리 과정 100
4. 연구의 신뢰성과 윤리적 고려 107
IV.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프락시스 요소 109
1. 유레카 프로그램의 구성적 영역 109
1.1. 구성적 영역의 교육 목표 109
1.2. 구성적 영역의 학습활동 과정 111
1.3.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16
2. 유레카 프로그램의 실행적 영역 127
2.1. 실행적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127
2.2. 실행적 영역의 학습활동 과정 129
2.3.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3
3. 소결 141
V. 다문화 리터러시 학습 경험의 프락시스 의미 144
1. 다문화 감수성에 관한 학습 경험 146
1.1. 내 안에 자리하고 있는 암묵적인 편견 발견 146
1.2. 이데올로기의 본질에 대한 비판적 탐색 153
1.3. 스테레오타입에서 열린 마음으로 161
2. 상호의존성에 관한 학습 경험 169
2.1. 역지사지의 감정이입과 공감 169
2.2. 무의식적인 일상에서 발견한 타자의 목소리 177
2.3. 결과물을 빛나게 만든 타자와의 시너지 185
3. 전지구적 공동체의식에 관한 학습 경험 192
3.1. 한국에서 바라본 세계인의 삶 192
3.2. 나도 세계 속의 이민자, 지구 공동체의 소수자 198
3.3. 앎의 씨앗, 성찰의 거름, 행함의 열매 203
4. 소결 208
VI. 결론 213
1. 요약 213
2. 논의 및 제언 218
참고문헌 223
ABSTRACT 245
〈표 2-1〉 학습자중심 교육의 학습원칙 60
〈표 3-1〉 유레카 프로그램의 추진과정 84
〈표 3-2〉 유레카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2013~2014) 85
〈표 3-3〉 2014 유레카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사례 85
〈표 3-4〉 유레카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지도안 87
〈표 3-5〉 유레카 프로그램의 구성적 영역 분석틀 92
〈표 3-6〉 유레카 프로그램의 실행적 영역 분석틀 93
〈표 3-7〉 연구참여자의 일반 사항 96
〈표 3-8〉 학습 경험의 분석틀 99
〈표 3-9〉 연구참여자의 면담 일정 101
〈표 3-10〉 형식적 면담의 반구조화 질문 104
〈표 3-11〉 성찰일지의 내용 106
〈표 4-1〉 구성적 영역의 학습활동 과정 111
〈표 4-2〉 '내가 다문화를 말하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17
〈표 4-3〉 '마을 스토리를 말하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17
〈표 4-4〉 '이민 역사를 공부하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18
〈표 4-5〉 '오늘은 내가 기자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19
〈표 4-6〉 '사진에 스토리를 입히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20
〈표 4-7〉 '영상으로 표현하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21
〈표 4-8〉 '이민자와 함께 만들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22
〈표 4-9〉 '유레카 신문을 만들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23
〈표 4-10〉 '다문화 공동체를 만들다'의 구성적 영역의 분석 결과 124
〈표 4-11〉 유레카 프로그램의 구성적 영역의 의미 125
〈표 4-12〉 실행적 영역의 학습활동 과정 129
〈표 4-13〉 '내가 다문화를 말하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3
〈표 4-14〉 '마을 스토리를 말하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4
〈표 4-15〉 '이민 역사를 공부하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4
〈표 4-16〉 '오늘은 내가 기자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5
〈표 4-17〉 '사진에 스토리를 입히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6
〈표 4-18〉 '영상으로 표현하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6
〈표 4-19〉 '이민자와 함께 만들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7
〈표 4-20〉 '유레카 신문을 만들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7
〈표 4-21〉 '다문화 공동체를 만들다'의 실행적 영역의 분석 결과 138
〈표 4-22〉 유레카 프로그램의 실행적 영역의 의미 139
〈표 5-1〉 유레카 프로그램의 학습 경험의 분석 결과 145
[그림 2-1]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적 영역 55
[그림 2-2] 지속가능한 다문화사회로의 발전 과정 73
[그림 3-1] 해석적 현상학의 연구 과정 77
[그림 3-2] 연구자의 관점 78
[그림 3-3] 연구자의 관찰방법 79
[그림 5-1] 학습 경험과 의식화 과정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