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제2장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 16
1. 공연장 공공재론 입장 18
2. 신자유주의 입장 19
3. 예술경영론 입장 20
4. 문화 향유권 입장 21
제2절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정책적 내용 23
1.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개념정의 23
2.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공연법상 법적 지위와 변천 26
3.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운영조례 30
4. 우리나라 법제에 있어서 예술과 공연장에 대한 기본 입장 32
5. 지방자치단체 공연장 운영의 방향성과 비전 37
제3절 우리나라 '문예회관' 형태 공연장의 발전과정과 특징 39
1. 태동기: 마을회관 개념의 탄생 39
2. 1970년대: 대도시별 공립 공연장의 설립 41
3. 1980년대~1990년대: 전문공연장의 설립과 문화예술회관 형태의 공연장 설립 43
4. 1990년대 이후: 서울 예술의 전당 모델의 파생효과 44
제3장 대구지역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운영현황과 특징 49
제1절 대구지역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형성과 현황 49
1. 대구광역시 관할 공연장의 현황 51
2. 대구광역시 기초자치단체별 공연장의 현황 57
제2절 대구지역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운영주체와 형태 63
1. 문화재단 운영방식 63
2. 시설공단 운영 방식 65
3. 민간 위탁 경영 방식 66
제3절 대구지역 지방자치단체 공연장의 문화예술사업의 유형 68
1. 기획공연 사업 68
2. 대관공연 사업 70
3. 예술아카데미 사업 71
4. 문화예술사업 간의 상관성 73
제4장 사례연구: 수성 아트피아 78
제1절 사례연구 대상으로서 수성아트피아의 특징 78
1. 인구학적 특징 78
2. 사회, 경제 및 문화적 특징 82
3. 대구 지역 문화계에서의 위상 84
제2절 지역문화 활성화에 있어서 수성아트피아의 의미와 방향성 86
제5장 수성아트피아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89
제1절 수성아트피아 예술아카데미의 마케팅 문제점 89
1. 여성과 아동에 편중된 마케팅 89
2. 공연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 제고정책의 미약성 90
3. 독립 운영되는 예술아카데미 사업의 한계 91
제2절 수성아트피아 공연장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의 문제점 93
1. 수성아트피아 벤치마킹의 최초 모델: 서울 예술의 전당과의 비교 93
2. 수성아트피아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의 외부적 변화 요인 95
3. 수성아트피아 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95
제3절 수성아트피아 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의 개선방향 98
1. 영국 바비칸 센터의 사례 98
2. 미국 뉴욕의 링컨센터 사례 100
3. 프랑스 파리의 퐁피두센터 사례 102
4. 중·고등 교육과정 재학생 및 청소년, 가족 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02
5. 노년층과 인근 특수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03
6.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06
제6장 결론 109
참고문헌 113
Abstract 116
〈표 2-1〉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16
〈표 2-2〉 건축법상 건물의 용도 분류 및 기준 25
〈표 2-3〉 공연법 개정 사항 발췌 정리 27
〈표 2-4〉 공연법 제3조 28
〈표 2-5〉 공연법 제8조의 2 31
〈표 2-6〉 지방지치법 제9조 5항 31
〈표 2-7〉 문화체육관광부 재1차관 소속 부분 조직도(2015년 현재) 34
〈표 2-8〉 70년대 마을 회관의 공간 활용 내역 40
〈표 2-9〉 지역별 · 설립연도별 공연장 현황 44
〈표 3-1〉 대구 지역 자치단체 공연장 추이 49
〈표 3-2〉 대구문화예술회관 주요업무 실적 (2012) 55
〈표 3-3〉 오페라하우스 시설 현황 56
〈표 3-4〉 대구 광역자치단체 공연장의 비교 57
〈표 3-5〉 대구 기초자치딘체 공연장의 비교 62
〈표 3-6〉 공연장 민간 위탁의 주요 쟁점 66
〈표 3-7〉 운영 주체에 따른 특성 67
〈표 3-8〉 예술의 전당 주요 사엽별 실적(결산 내역) 73
〈표 3-9〉 1997-2007년 예술의전당 재정자립도 추이 (결산 기준-이월금제외) 75
〈표 3-10〉 해외아트센터 재정운영 현황 76
〈표 4-1〉 세종문화회관의 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 87
〈표 4-2〉 세종문화회관 손익계산서 상의 교육사업 수입과 지출(2014.1.1-12.31) 88
〈표 5-1〉 2007-2013 사회문화예술교육 실적 누계 89
〈표 5-2〉 서울시민의 문화활동 평균 비용 및 참여횟수(2012년) 91
〈표 5-3〉 수성 아트피아 실무 조직도 92
〈표 5-4〉 2007년 2월의 예술의 전당 예술 아카데미 프로그램 93
〈표 5-5〉 2015년 하계 예술의 전당 예술 아카데미 프로그램 94
〈표 5-6〉 수성아트피아 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2015-1) 97
〈그림 2-1〉 공연예술 예산 사용처별 구성비(지방자치단체) 30
〈그림 2-2〉 예술에 대해 이원화된 가치관 33
〈그림 2-3〉 예술, 문화, 복지 그리고 공공성과 수익의 딜레마 38
〈그림 2-4〉 예술의 전당 연도별 관람객 추이 47
〈그림 3-l〉 대구 문화 예술회관 조직도 54
〈그림 3-2〉 공연장 사업별 관계 74
〈그림 4-1〉 수성구 남녀, 및 고연령자 분포도 79
〈그림 4-2〉 수성구 초중고 청소년 인구분포도 79
〈그림 4-3〉 2013년도 기준 수성구 연령별 인구 구성비 80
〈그림 4-4〉 수성구 중년 남녀 분포도 80
〈그림 4-5〉 수성구 거주민 교육별 인구 분포도(2011-2014) 81
〈그림 4-6〉 수성구 거주민 주택 점유 형태 81
〈그림 4-7〉 수성구와 달서구의 초중고교수 비교 82
〈그림 4-8〉 2011경제활동별 지역내 총생산 83
〈그림 4-9〉 1995-2010 달서구 교육별 인구 분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