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과 내용 8
2. 연구문제 및 가설 11
3. 용어정의 11
1) 학교폭력 11
2) 사회성 12
3) 공격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교폭력 13
1) 학교폭력의 실태 및 유형 13
2) 학교폭력의 원인 17
3)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효과 20
2. 청소년 사회성 및 공격성 관계에 따른 집단음악치료 23
1) 청소년 정의 및 발달 23
2) 사회성 정의 및 발달 25
3) 공격성 정의 및 발달 27
3. 집단음악치료 30
1) 집단음악치료 목적 및 효과 30
2) 집단음악치료 기법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5
1) 청소년 사회성척도 35
2) 한국판 공격성질문지(Aggression questionnaire) 36
3. 연구절차 38
1) 연구설계 및 진행 38
2) 음악치료 구성 39
4. 자료처리 42
IV. 연구 결과 43
1. 사회성검사 43
1) 사회성 동질성검사 43
2) 사회성하위영역 사전-사후검사 44
3) 사회성검사 결과 47
2. 공격성검사 49
1) 공격성 동질성검사 49
2) 공격성하위영역 사전-사후검사 50
3) 공격성검사 결과 53
V.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3
부록 65
〈부록 1〉 동의서 66
〈부록 2〉 사회성 검사 68
〈부록 3〉 공격성 검사 69
〈부록 4〉 학교폭력예방 음악치료프로그램 70
〈부록 5〉 학교폭력예방 음악치료 면접질문지 81
〈부록 6〉 학교폭력예방 음악치료 활동지 84
〈표 1〉 학교폭력 실태조사 개요 13
〈표 2〉 학자들의 사회성 정의 25
〈표 3〉 학자들의 공격성 정의 27
〈표 4〉 연구대상 35
〈표 5〉 청소년 사회성척도 문항구성 36
〈표 6〉 한국판 공격성질문지 문항구성 37
〈표 7〉 연구설계 38
〈표 8〉 연구진행 일정 39
〈표 9〉 회기별 단계 목표 39
〈표 10〉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음악치료구성 40
〈표 11〉 양 집단 사회성 동질성검사 43
〈표 12〉 양 집단 사회성 하위영역 44
〈표 13〉 사회성검사 결과 47
〈표 14〉 양 집단 공격성 동질성검사 49
〈표 15〉 양 집단 공격성 하위영역 50
〈표 16〉 공격성검사 결과 53
[그림 1] 학교폭력 피해응답률 14
[그림 2] 학교폭력유형 피해응답률 16
[그림 3] 학교폭력원인 및 해결에 어려운 점 17
[그림 4] 공감 및 호의 45
[그림 5] 분노조절 및 비판수용하기 45
[그림 6] 대화하기 46
[그림 7] 주장하기 46
[그림 8] 요청하기 47
[그림 9] 사회성검사 결과 48
[그림 10] 신체적 공격성 51
[그림 11] 언어적 공격성 51
[그림 12] 분노감 52
[그림 13] 적대감 52
[그림 14] 공격성검사 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