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문제 12
3. 연구의 가설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스포츠클럽 14
1)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의 14
2) 학교스포츠클럽의 추진배경 16
3) 학교스포츠클럽의 활동 현황 17
4) 학교 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기능 19
2. 리더십 22
1) 리더십의 정의 22
2) 리더십의 유형 23
3. 기본적 심리욕구만족 28
1) 욕구의 개념 28
2) 자율성 욕구 29
3) 유능성 욕구 30
4) 관계성 욕구 31
4. 운동지속의도 32
5.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6
1)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 설문지 구성내용 37
2)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의 설문지 구성내용 37
3) 운동 지속의도 구성 내용 38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38
1)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사 38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52
3) 연구절차 및 조사방법 57
4. 자료처리 57
IV. 연구결과 58
1. 중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의 차이분석 58
1) 중학생들의 학년별 지도자의 리더십의 차이 58
2) 중학생들의 학년별 기본적 심리욕구 차이 59
3) 중학생들의 학년별 운동지속의도 차이 60
4)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지도자 선호도별 리더십의 차이 61
5)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선호도별 지도자 기본적 심리욕구 차이 63
6)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선호도별 지도자 운동지속의도 차이 65
2.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십이 기본적 심리욕구,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1) 각 요인별 상관관계 66
2)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십과 기본적 심리욕구만족과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V. 논의 73
1. 일반특성에 따른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 기본적 심리욕구, 운동지속의도 차이 73
1)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73
2)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기본적 심리 욕구의 차이 73
3)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의도의 차이 74
4)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선호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74
5)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선호별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의 차이 75
6)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선호별에 따른 운동지속의도의 차이 75
2.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1)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이 자율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75
2)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이 유능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76
3)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이 관계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76
3.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이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1) 스포츠클럽 리더십이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4. 기본적 심리 욕구가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1) 기본적 심리욕구가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VI.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1)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기본적 심리욕구와 운동지속의도 학년별 차이 78
2)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기본적 심리욕구와 운동지속의도 선호별 차이 79
3)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기본적 심리욕구의 관계 79
4)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80
5) 기본적 심리욕구만족과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80
2. 제언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8
부록 91
표 1.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 차이점 15
표 2. 학교스포츠클럽 추진배경 17
표 3. 개정 전 중학교 체육수업 운영 지표 17
표 4. 개정 후 중학교 체육수업 운영 지표 17
표 5. 학교스포츠클럽 운영현황 18
표 6. 지도자행동기술 질문지(LBDQ)에서 발췌한 4개의 리더십 요인 26
표 7. Halpin의 4가지 지도자 유형 27
표 8. 조사대상이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9.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 37
표 10.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의 구성내용 38
표 11. 민주적 리더십 문항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 39
표 12. 긍정적 피드백 리더십 문항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 40
표 13. 학습지도 리더십 문항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 41
표 14. 사회적지지 리더십문항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 42
표 15. 권위적 리더십 유형 문항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 43
표 16.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17. 기본적 심리욕구 척도 문항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 47
표 18. 기본적 심리욕구 척도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49
표 19. 스포츠클럽 운동지속의도 척도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50
표 20. 운동지속의도 척도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51
표 21.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리더십 척도의 신뢰도 53
표 22.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의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 23. 운동지속의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56
표 24. 중학생들의 학년별 리더십의 차이 58
표 25. 중학생들의 학년별 기본적 심리욕구 차이 60
표 26. 중학생들의 학년별 운동지속의도 차이 61
표 27. 중학생들의 지도자 선호별 리더십의 차이 62
표 28.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지도자 선호별 기본적 심리욕구 차이 64
표 29. 중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지도자 선호별 운동지속의도 차이 65
표 30.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66
표 31.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자율성 욕구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68
표 32. 스포츠클럽 지도자 리더십과 유능성 욕구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69
표 33.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관계성 욕구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0
표 34. 스포츠클럽 리더십과 운동지속의도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1
표 35. 기본적 심리욕구와 운동지속의도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72
그림 1. 욕구의 구조 29
그림 2. 생활양식 변화단계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