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선행연구 조사 16
1) 과학관 관련 선행연구 16
2) 위험정보 소통 관련 선행연구 20
II.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 23
1. 과학기술 위험이란? 23
1) 위험이란? 23
2) 위험의 종류 25
3) 과학기술 위험 29
2.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 32
1)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이란? 32
2)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에 대한 연구사례 33
3) 전문가와 일반인의 위험인식 차이 34
4) 위험정보 소통과 언론 39
5) 과학기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41
3. 과학관의 위험정보 소통 사례 42
1) 매리언코슐랜드과학관 42
2) 미국자연사박물관 42
3) 미국 국립건축박물관 43
4) 런던 사이언스뮤지엄 44
5) 유럽과학관협회 45
6) 시나리오스 프로젝트 45
7) 오션 프로젝트 47
8) 도쿄 과학기술관 47
9) 일본과학미래관 48
10) 홍콩과학관 50
11) 국내 과학관의 사례 51
12) 과학관의 위험정보 소통에 대한 연구 사례 53
III. 과학관의 공공성과 기능 57
1. 과학관의 진화 57
1) 과학관의 정의 57
2) 과학관의 역사 59
3) 과학관의 진화와 세대 구분 66
2. 과학관의 공공성 70
3. 과학관의 영향력 75
4. 과학관의 기능 77
1) 자료 기능 78
2) 체험 기능 79
3) 교육 기능 81
4) 소통 기능 83
5) 여가 기능 85
6) 과학관의 위험정보 소통 86
IV. 과학 대중화와 위험정보 소통 88
1. 과학 대중화의 변화 88
1) 과학 대중화의 기원 88
2) 과학 대중화와 과학 소양 89
3) 대중의 과학 이해 92
4) 사회 속 과학 94
5) 과학관과 사회 95
2. 커뮤니케이션 모형 97
1) 커뮤니케이션 모형 97
2) 위험정보 소통 모형 100
3. 과학관과 커뮤니케이션 모형 101
1)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과학관 101
2) 소통 광장으로서의 과학관 103
3) 과학관과 사이언스 카페 106
4. EPL 모형과 과학관 107
V.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에 대한 인식조사 112
1. 설문조사 목적과 연구 과제 112
2. 설문조사의 절차 115
3. 1차 설문조사 116
1) 1차 설문조사의 목적과 대상 116
2) 설문 문항 116
3) 위험요인의 선정 참고자료 117
4) 1차 설문조사의 결과 119
4. 2차 설문조사 146
1) 2차 설문조사의 대상 146
2) 설문 문항 146
3) 2차 설문조사의 결과 147
5. 인식조사 결과 및 분석 174
VI. 결론 179
참고문헌 183
Abstract 198
부록 203
부록 1: 1차 설문지 203
부록 2: 2차 설문지 215
Table 1.1. 과학관 관련 석·박사 학위 논문수 17
Table 1.2. 연도별 과학관 현황(2013.12월 기준) 17
Table 1.3. 과학관 관련 석·박사 학위 논문을 작성한 집필자의 전공 18
Table 1.4. 과학관 관련 석·박사 학위 논문의 연구 분야 18
Table 1.5. 위험(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련 석·박사 학위 논문수 20
Table 1.6. 위험(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련 석·박사 논문의 주제 21
Table 2.1. EM-DAT의 재난 분류 25
Table 2.2. Roberts의 농식품 위해요인 분류 27
Table 2.3. 물리적 기반에 따른 디지털 위험 분류 28
Table 2.4.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의 위험 분류 29
Table 2.5. 과학기술 위험과 위험요인 31
Table 2.6. 과학기술 관련 문제와 이슈 31
Table 2.7. 위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2
Table 2.8. 30가지 활동 및 기술에 대한 사망위험 인지 순위 35
Table 2.9. 세계과학관정상회의 46
Table 2.10. 과학관 관람객의 기후변화에 대한 부류 53
Table 2.11. 위험 커뮤니케이션 지원 자료들 56
Table 3.1. 과학관 세대의 발전 68
Table 3.2. 과학관 지원제도 현황 72
Table 3.3. 과학관의 예산과 수입 구조 74
Table 3.4. 체험적 전시연출 분류표 80
Table 3.5. 과학관의 교육과 학교 교육의 차이 82
Table 4.1. 과학 대중화의 패러다임 90
Table 4.2. 과학기술과 시민사회의 관계 모델 95
Table 5.1. 설문의 절차 115
Table 5.2. 1차 설문문항의 구성 117
Table 5.3. 설문 대상으로 선정한 20가지 과학기술 위험요인 118
Table 5.4. 1차 설문 결과 1(장소) 120
Table 5.5. 1차 설문 결과 2(기대) 121
Table 5.6. 1차 설문 결과 3(참여 의사) 122
Table 5.7. 1차 설문 결과 4(과학기술 위험 인지도) 124
Table 5.8. 1차 설문 결과 5(과학기술 위험 관심도) 125
Table 5.9. 1차 설문 결과 6(전시·교육 필요성) 127
Table 5.10. 인지도, 관심도, 전시·교육 필요성 사이의 상관관계 128
Table 5.11. 인지도, 관심도, 전시·교육 필요성 사이의 상관계수 130
Table 5.12. 1차 설문결과 7(과학관 신뢰도) 131
Table 5.13. 1차 설문결과 8(정보의 수준) 132
Table 5.14. 1차 설문결과 9(정보의 특정) 133
Table 5.15. 1차 설문결과 10(위험정보의 신뢰도) 134
Table 5.16. 1차 설문결과 11(불편부당성) 136
Table 5.17. 1차 설문결과 12(투명성) 137
Table 5.18. 1차 설문결과 13(과학기술 호감도) 138
Table 5.19. 1차 설문결과 14(과학기술 신뢰도) 139
Table 5.20. 1차 설문결과 15(과학기술자 신뢰도) 139
Table 5.21. 1차 설문결과 16(과학기술과 위험) 140
TabIe 5.22. 1차 설문결과 17(과학기술자와 위험정보) 141
Table 5.23. 1차 설문결과 18(정확한 위험정보) 143
Table 5.24. 1차 설문결과 19(부정확한 위험정보) 144
Table 5.25. 2차 설문문항의 구성 146
Table 5.26. 2차 설문 결과(장소) 150
Table 5.27. 2차 설문 결과(기대) 151
Table 5.28. 2차 설문 결과(참여 의사) 153
Table 5.29. 2차 설문 결과(과학관의 신뢰도) 154
Table 5.30. 2차 설문 결과(정보의 수준) 155
Table 5.31. 2차 설문 결과(정보의 특징) 156
Table 5.32. 2차 설문 결과(전시·교육 필요성) 157
Table 5.33. 2차 설문 결과(위험정보의 신뢰도) 158
Table 5.34. 과학관 신뢰도가 과학관 위험정보 신뢰에 미치는 영향 160
Table 5.35. 2차 설문 결과(불편부당성) 161
Table 5.36. 2차 설문 결과(투명성) 162
Table 5.37. 2차 설문 결과(과학기술 호감도) 163
Table 5.38. 2차 설문 결과(과학기술 신뢰도) 164
Table 5.39. 2차 설문 결과(과학기술자 신뢰도) 165
Table 5.40. 2차 설문 결과(과학기술과 위험) 166
Table 5.41. 과학기술 신뢰가 과학기술과 위험 관계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167
Table 5.42. 2차 설문 결과(과학기술자와 위험정보) 168
Table 5.43. 과학기술자 신뢰와 과학기술자의 위험정보의 관계 169
Table 5.44. 2차 설문 결과(정확한 위험정보) 171
Table 5.45. 2차 설문 결과(부정확한 위험정보) 172
Table 5.46. 과학관의 플라자로서의 기능 174
Table 5.47. 과학관 이용자의 위험정보 소통 요구와 인식 175
Table 5.48. 과학관의 위험정보 소통 적합성 176
Table 5.49. 위험정보 소통과 과학 대중화의 관계 177
Fig. 2.1. 환경유해인자와 인체/생태계 영향의 연관관계. 28
Fig. 2.2. 전문가, 대학원생, 일반인의 위험인식 차이. 36
Fig. 3.1. 과학관 수의 증가. 57
Fig. 3.2. 올레 윔이 소장한 전시도록 'Museum Wormianum'의 권두삽화. 59
Fig. 3.3. 과학관의 진화. 실선(-)은 변천과 분화를, 화살선(→)은 영향을, 점선(···)은 간접적인 연관관계를 나타냄. 63
Fig. 3.4. 최초 설립부터 2004년까지 지역별 과학센터 및 관련기관의 증가. 65
Fig. 3.5. 과학관 공공성의 근거 74
Fig. 3.6. 과학박물관에서 사이언스센터, 제3의 과학(박물관)으로의 변화 84
Fig. 4.1. 라스웰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97
Fig. 4.2. 섀넌·위버의 일반 커뮤니케이션 계통도. 98
Fig. 4.3. 벌로의 SMCR 모형. 98
Fig. 4.4. 슈람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99
Fig. 4.5. SMCRE 모형을 적용한 과학 대중화의 실패 100
Fig. 4.6. 렌의 증폭 모형. 100
Fig. 4.7. 섀넌·위버의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적용한 전시 커뮤니케이션 모형. 102
Fig. 4.8. 전시 공간 커뮤니케이션 분석 모형. 103
Fig. 4.9. 데일의 경험의 원추. 105
Fig. 4.10. 일본 JST가 개최하는 사이언스아고라의 개념도. 107
Fig. 4.11. EPL 모형 108
Fig. 4.12. EPL 모형을 적용한 과학관의 커뮤니케이션 110
Fig. 5.1. 과학관의 플라자로서의 특성 113
Fig. 5.2. 과학관 이용자의 요구와 인식 114
Fig. 5.3. 과학관의 위험정보 소통 적합성 114
Fig. 5.4. 과학기술 인식과 위험정보 소통의 관계 114
Fig. 5.5. 위험정보의 특성이 과학 대중화에 미치는 영향 115
Fig. 5.6. 2가지 연구과제의 충족 여부와 과학 대중화 115
Fig. 5.7. 1차 설문 결과 1(장소) 121
Fig. 5.8. 1차 설문 결과 2(기대) 122
Fig. 5.9. 1차 설문 결과 3(참여의사) 123
Fig. 5.10. 1차 설문 결과 4(과학기술 위험 인지도) 125
Fig. 5.11. 1차 설문 결과 5(과학기술 위험 관심도) 126
Fig. 5.12. 1차 설문 결과 6(전시·교육 필요성) 128
Fig. 5.13. 인지도, 관심도, 전시·교육 필요성에 대한 상관관계 129
Fig. 5.14. 1차 설문결과 7(과학관 신뢰도) 132
Fig. 5.15. 1차 설문결과 8(정보의 수준) 133
Fig. 5.16. 1차 설문결과 9(정보의 특징) 134
Fig. 5.17. 1차 설문결과 10(위험정보의 신뢰도) 135
Fig. 5.18. 1차 설문결과 11(불편부당성) 136
Fig. 5.19. 1차 설문결과 12(투명성) 137
Fig. 5.20. 1차 설문결과 13(과학기술 호감도) 138
Fig. 5.21. 1차 설문결과 14(과학기술 신뢰도) 139
Fig. 5.22. 1차 설문결과 15(과학기술자 신뢰도) 140
Fig. 5.23. 1차 설문결과 16(과학기술과 위험) 141
Fig. 5.24. 1차 설문결과 17(과학기술자와 위험정보) 142
Fig. 5.25. 1차 설문결과 18(정확한 위험정보) 143
Fig. 5.26. 1차 설문결과 19(부정확한 위험정보) 144
Fig. 5.27. 2차 설문결과 1(성별) 147
Fig. 5.28. 2차 설문결과(나이) 148
Fig. 5.29. 2차 설문결과(직업) 148
Fig. 5.30. 2차 설문결과(전공) 149
Fig. 5.31. 2차 설문결과(동반 방문자) 149
Fig. 5.32. 2차 설문결과(장소) 151
Fig. 5.33. 2차 설문결과(기대) 152
Fig. 5.34. 2차 설문결과(참여 의사) 153
Fig. 5.35. 2차 설문결과(과학관의 신뢰도) 154
Fig. 5.36. 2차 설문결과(정보의 수준) 155
Fig. 5.37. 2차 설문결과(정보의 특징) 156
Fig. 5.38. 2차 설문결과(전시·교육 필요성) 158
Fig. 5.39. 2차 설문결과(위험정보의 신뢰도) 159
Fig. 5.40. 과학관 신뢰도가 과학관 위험정보 신뢰에 미치는 영향 160
Fig. 5.41. 2차 설문결과(불편부당성) 161
Fig. 5.42. 2차 설문결과(투명성) 162
Fig. 5.43. 2차 설문결과(과학기술 호감도) 163
Fig. 5.44. 2차 설문결과(과학기술 신뢰도) 164
Fig. 5.45. 2차 설문결과(과학기술자 신뢰도) 165
Fig. 5.46. 2차 설문결과(과학기술과 위험) 166
Fig. 5.47. 과학기술 신뢰가 과학기술과 위험 관계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167
Fig. 5.48. 2차 설문결과(과학기술자와 위험정보) 169
Fig. 5.49. 과학기술자 신뢰와 과학기술자의 위험정보의 관계 170
Fig. 5.50. 2차 설문결과(정확한 위험정보) 171
Fig. 5.51. 2차 설문결과(부정확한 위험정보) 172
Photo 2.1. '자연의 분노' 전시의 교사 가이드북. 43
Photo 2.2. 국립건축박물관의 재난 준비물 전시. 44
Photo 2.3. 런던 사이언스뮤지엄의 바퀴벌레 퍼포먼스 44
Photo 2.4. 지진과 건물 관련 과학 시연. 48
Photo 2.5. 아토믹 스테이션의 전시물과 방사선 시연교육장. 48
Photo 2.6. 과학기술관의 지진 체험전시물. 48
Photo 2.7. 일본열도 지진현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전시물 49
Photo 2.8. 자연 방사선을 보여주는 안개상자. 49
Photo 2.9. 엔독사와 스티커 활용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 50
Photo 2.10. 홍콩과학관에 전시된 안전 전시물과 음식 칼로리 계산 전시물. 51
Photo 2.11. 국립중앙과학관 방사선 체험 교육. 51
Photo 2.12. 국립과천과학관 방사선 체험 교육. 52
Photo 2.13. 국립대구과학관의 지구온난화 관련 전시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