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말에서 21세기 초, 세계 경제는 새로운 발전 시기로 진입하여 정보 산업과 온라인 경제가 탄생했다 세계 경제의 신속한 발전의 영향하에 중국 경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이며 비교적 빠른 성장을 했고 이에 따라 중국은 이미 세계적으로 주요한 경제 대국이 되었다 세계은행 통계 자료에 따르면 2O12년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820,OO0억 달러에 다다랐고 세계 GDP의 11.6%를 차지하여 미국 다음으로 세계 제 2위의 자리에 올라섰다. 개혁개방 초기인 1980년과 비교했을 때 중국의 경제 총량은 34년간 20배 증가했고 전 세계 비중을 10% 가까이 상승시켰다. 중국이 경제 대국으로 도입하는 과정 중 에 제조업이 특히 부상했다. 1990년 중국 제조업의 증가치가 불과 1,170억 달 러로 세계 제조업의 26%을 차지했으나 2001년 중국 제조업의 증가치는 230,OO0억 달러에 달했고 전 세계 제조업 비중의 207%까지 상승하며 세계 제1의 제조업 대국이 되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자통차 제조업이고 세계 자동차 조직(OICA)이 발표한 통계 수치가 나타내듯 2009년 후 중국 자동차 생산 제조상은 2배 정도의 총 생산량으로 일본과 미국을 능가하면서 단번에 세계 제1의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 동시에 중국 자동차 소비자의 자동차 사용 가치와 자동차 소비 관념 또한 본질적으로 변화되어 차량의 경제성, 조작성, 편안함, 안전성, 등력 성능 등 내재적인 요소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중국 소비자의 자동차 지식이 나날이 풍부해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고 자동차 소비자의 관념 또한 점점 성숙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자동차 생산 기술과 부수적 기술 연구는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중국 SUV 모델의 미래 발전 변화를 주요 연구 목적으로 삼고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대표성을 띄는 SUV 모델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서로 다른 시기, 서로 다른 사회 배경 하에서 SUV 모델 발전 변화의 핵심 요소 기준에 영향을 준 것을 종합적 평가의 시각에서 SUV 모댈과 관련한 각종 영향 요소 및 그 역할에 대해 연구한다. 예를 들어 사회성, 기술성, 사용성 등 서로 다른 시기의 SUV 모델 발천에 영향을 준 요인들에 대해 알아본다. 결과적으로 SUV 모델 발전 변화 요소의 인식과 이해를 통해 중국 자동차 제조업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미래 중국 SUV모델 발전을 위해 이론적 큰거와 이를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먼저 중국 SUV 자동차의 발전 변화와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역사, 현황, 정부 정책 그리고 중국 자동차 소비자의 소비 특성 등을 종합하여 중국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를 한다.
둘째, 중국 고유 SUV 산업의 목적을 중국 SUV 산업의 역사 발전의 이해를 통해, 서로 다른 시기를 대표하는 SUV 브랜드 대상으로 그 발전 변화의 관건 이 되는 요소에 영향을 준 것을 분석한다. 또한 대표적 모델의 외부 형태의 설계 변화에 대해 분석, 이해하며 마지막으로 차량 발전 변화의 요소에 대한 그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셋째, 세계 시장에서 대표성을 갖는 SUV 모델을 연구 목표로 삼고 서로 다른 시기 차량 설계 변화에 영향을 준 것을 근거로 사회적 요소, 기능적 요소, 기술적 요소를 대상으로 삼아 서로 다른 시기 모델 외부 형태의 설계 변화를 종합한다. 세계적으로 대표성을 띄는 SUV 브랜드의 차량 설계의 변화 발전에 대한 주요 요소를 서술한다.
넷째, 중국 현재 경제 발전 추세의 이해를 통해 중국 자동차 소비자의 자동차 상품에 대한 소비 이념과 소비 형식의 변화, 중국 자동차 산업 현재의 생산 기술과 자동차 발전 정책을 종합하여 미래 중국 SUV 자동차 발전 변화를 분석하고 제안한다.
결론적으로 미래 중국의 SUV 시장은 크게 다음과 같은 트랜드가 전개될 것으로 예측된다 고급 브랜드와 저가 브랜드의 2원적인 시장 구조에 차량의 외형 스타일 측연에서는 미국과 유럽 시장 SUV 차량에서 두드러지는 선이 굵고 유선형 형태가 중국 시장에서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향후 중국 SUV 시장의 연구와 상품 개발로 그 규모와 발전 속도의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