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모바일앱 15
1.1. 모바일앱의 개념 및 특성 15
1.2. 모바일앱 유형 및 현황 17
1.3. 모바일앱 관련 선행논문 20
1.4. 기대충족모델(ECM) 23
2. 패션앱 28
2.1. 패션앱의 개념 및 현황 28
2.2. 패션앱의 유형 30
2.3. 패션앱 관련 선행연구 33
3. 패션 관여도 34
3.1. 패션관여도의 개념 34
3.2. 패션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35
4. 앱 만족 36
4.1. 앱 만족의 개념 36
4.2.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7
5. 지속사용의도 38
5.1. 지속사용의도 개념 38
5.2. 지속사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 방법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 문제와 가설 설정 41
3. 용어 정의 44
3.1. 독립 변인 44
3.2. 종속 변인 54
3.3. 조절 변인 56
4. 자료수집 및 분석 58
4.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58
제4장 연구 분석 및 결과 5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2. 측정변인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2
2.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62
2.2. 조절변수의 신뢰도 검증 66
2.3. 종속변수의 신뢰도 검증 67
3. 측정변인의 상관관계분석 67
4. 연구가설 검증 69
제5장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_설문지 102
Abstract 110
〈표 1〉 모바일앱 유형 18
〈표 2〉 모바일앱 관련 선행연구 22
〈표 3〉 기대충족모델 선행연구 27
〈표 4〉 패션앱 정의 29
〈표 5〉 패션앱 유형 32
〈표 6〉 유용성 측정항목 46
〈표 7〉 유희성 측정항목 47
〈표 8〉 최신성 측정항목 48
〈표 9〉 경제성 측정항목 49
〈표 10〉 가시성 측정항목 50
〈표 11〉 정확성 측정항목 51
〈표 12〉 리뷰신뢰성 측정항목 52
〈표 13〉 친숙성 측정항목 52
〈표 14〉 혁신성 측정항목 53
〈표 15〉 만족 측정항목 55
〈표 16〉 지속사용의도 측정항목 56
〈표 17〉 패션관여도 측정항목 57
〈표 18〉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19〉 모바일 패션 애플리케이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5
〈표 20〉 패션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21〉 종속변수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22〉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23〉 모바일 패션 앱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69
〈표 24〉 모바일 패션 앱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25〉 모바일 패션 앱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26〉 패션관여도에 따른 모바일 패션 앱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표 27〉 패션관여도에 따른 모바일 패션 앱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28〉 전체가설 검증 결과 82
〈그림 1〉 기대충족모델의 모형 24
〈그림 2〉 연구모형 41
〈그림 3〉 패션관여도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77
〈그림 4〉 패션관여도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77
〈그림 5〉 패션관여도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81
〈그림 6〉 패션관여도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