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8
제3절 선행연구 고찰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협동조합의 이해 29
1. 협동조합의 개념 29
2. 협동조합의 유형 33
제2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36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36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8
제3절 연구 설계 48
제3장 사례분석 49
제1절 사례분석 대상 및 방법 49
1. 사례분석 대상 49
2. 사례분석 방법 53
제2절 사례 분석 55
1. 국내사례 분석 55
2. 해외사례 분석 62
3. 소결 69
제4장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 73
제1절 표현요소 측면 73
1. 국내 표현요소 측면 73
2. 해외 표현요소 측면 76
제2절 의미요소 측면 80
1. 국내 의미 요소 측면 80
2. 해외 의미요소 측면 81
제3절 소결 83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 1-1〉 경영공시 대상 항목 19
〈표 1-2〉 국내, 사례 분석 대상 범위 20
〈표 1-3〉 MBN 협동프로젝트 「新 부자수업」 편별 요약 22
〈표 1-4〉 해외 사례 대상 선정 22
〈표 1-5〉 '협동조합' '브랜드' 관한 선행연구 25
〈표 1-6〉 '협동조합' 관한 선행연구 26
〈표 1-7〉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한 선행연구 27
〈표 2-1〉 협동조합과 주식회사의 비교 30
〈표 2-2〉 협동조합 7대 원칙 31
〈표 2-3〉 협동조합과 사회적 협동조합 비교 32
〈표 2-4〉 생산자와 소비자 협동조합의 대표적 브랜드 사례 33
〈표 2-5〉 구성원에 따른 협동조합의 유형 34
〈표 2-6〉 협동조합의 유형 35
〈표 2-7〉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9
〈표 2-8〉 아커의 브랜드 구축요소와 특성 46
〈표 3-1〉 국내, 사례 분석 대상 범위 50
〈표 3-2〉 해외 사례 대상 선정 52
〈표 3-3〉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틀 53
〈표 3-4〉 국내, 사례분석 대상 범위 55
〈표 3-5〉 '카페 오아시아'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56
〈표 3-6〉 '행복도시락' 협동조합 브랜드아이덴티티 57
〈표 3-7〉 '느티마을'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58
〈표 3-8〉 '마을을 가꾸는 돈가스'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59
〈표 3-9〉 '커피위드인'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60
〈표 3-10〉 국내사례 표현요소와 의미요소 61
〈표 3-11〉 해외 사례분석 대상 범위 62
〈표 3-12〉 '메케몬 히로바'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63
〈표 3-13〉 '소치알레 모렐로 디메쪼'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64
〈표 3-14〉 '마이쇼스'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65
〈표 3-15〉 '카카오 벼노르나'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66
〈표 3-16〉 '시타델'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67
〈표 3-17〉 해외사례 표현요소와 의미요소 68
〈표 3-18〉 국내사례 표현요소 69
〈표 3-19〉 해외사례 표현요소 70
〈표 3-20〉 국내사례 의미요소 71
〈표 3-21〉 해외사례 의미요소 72
〈표 4-1〉 표현요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79
〈표 4-2〉 국내, 해외사례 의미요소 82
〈표 4-3〉 국내, 해외의 표현요소와 의미요소 분석표 84
〈그림 1-1〉 임금 근로자와 자영업자 비중 추이 14
〈그림 1-2〉 사회적 경제의 의미 15
〈그림 1-3〉 세계 협동조합 활동 분야 16
〈그림 1-4〉 세계 협동조합 농.식품 분야 매출 순위 17
〈그림 1-5〉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 18
〈그림 1-6〉 국내 사례 분석 대상 범위 20
〈그림 1-7〉 세계 협동조합 선정된 국가 분포도 21
〈그림 1-8〉 해외 사례 분석 대상 범위 23
〈그림 1-9〉 본 연구의 국내, 해외 협동조합 분석대상 23
〈그림 1-10〉 본 연구의 국내, 해외 협동조합 분석방법 24
〈그림 1-11〉 선행 연구를 통한 본 연구의 차별성 28
〈그림 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37
〈그림 2-2〉 브랜드 아이덴티티 공통적 구성요소 41
〈그림 2-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다각적 측면 표현요소 42
〈그림 2-4〉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표현 요소 분류 44
〈그림 2-5〉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47
〈그림 2-6〉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48
〈그림 3-1〉 국내 사례 분석 대상 범위 49
〈그림 3-2〉 해외 사례 분석 대상 범위 51
〈그림 3-3〉 국내와 해외 사례 분석 대상 비교 52
〈그림 3-4〉 사례 분석 방법- 분석도구 54
〈그림 3-5〉 국내 사례분석 분류 55
〈그림 3-6〉 해외 사례분석 분류 62
〈그림 4-1〉 국내 협동조합 그래픽 아이덴티티 73
〈그림 4-2〉 국내 협동조합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74
〈그림 4-3〉 국내 협동조합 공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75
〈그림 4-4〉 해외 협동조합 그래픽 아이덴티티 76
〈그림 4-5〉 해외 협동조합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77
〈그림 4-6〉 해외 협동조합 공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78
〈그림 5-1〉 협동보합 브랜드아이덴티티 연계성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