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은 감성과 내면의 성장을 촉진하여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각 개인을 고려한 전인적 교육으로 의지, 감각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다. 따라서 이는 빠른 도시화, 고속성장과 치열한 경쟁에서 물질주의, 황금만능주의가 만연하는 가운데 인간에 대한 가치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오늘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화예창작활동은 자연에서 태어난 인간의 본연적 욕구인 자연이 줄 수 있는 신체, 심리적, 정신적 회복을 통해 도시화된 삶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불균형을 해소를 돕는다. 따라서 이러한 감성이 억압되는 환경에 노출된 아동을 발도르프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한 화예창작프로그램을 통하여 전인적 성장을 돕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도르프 교육철학의 주요개념을 화예창작교육에 적용하여 아동의 감성과 내면의 결핍을 보완하고 균형 있는 내면성장을 도모하여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였고, 구체적인 구성예시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