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1
2. 연구 범위 13
3. 연구 방법 15
II. 발도로프 교육의 개괄 18
1. 발도르프교육의 배경 18
2. 발도르프교육의 목표 20
3. 발도르프교육의 교육 과목 21
4.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성격 22
5. 발도르프 교육의 방법 23
III. 발도르프 교육철학의 주요개념 25
1. 초월적 추구 27
1) 풍부한 감수성 28
2) 감각의 고도화 29
3) 시적, 미적 표현의 허용가능성 30
2. 내면의 표현 32
1) 회상 33
2) 상상 34
3) 선험적 체험 35
3. 자연적 삶 37
1) 직접적 활동 37
2) 단순화 39
3) 재활용 40
4. 상호 연계 수업 41
1) 사고-정서(깊이) 42
2) 나-주변(넓이) 43
3) 과거-현재-미래(시간) 44
5. 개체적 중요성 중시 46
1) 다름을 인정 47
2) 능력 49
3) 역할/기여 50
6. 복합예술과정 51
1) 음악 53
2) 미술 54
3) 체육 56
4) 문학 57
5) 연극 58
IV. 화예창작프로그램의 개발 61
1. 초월적 추구 63
1) 풍부한 감수성 63
2) 감각의 고도화 64
3) 시적, 미적 표현의 허용가능성 65
2. 내면의 표현 66
1) 회상 66
2) 상상 68
3) 선험적 체험 69
3. 자연의 삶 70
1) 직접적 활동 70
2) 단순화 71
3) 재활용 72
4. 상호 연계 수업 73
1) 사고-정서(깊이) 73
2) 나-주변(넓이) 74
3) 과거-현재-미래(시간) 75
5. 개체적 중요성 중시 75
1) 다름을 인정 75
2) 능력 77
3) 역할/기여 78
6. 복합예술과정 78
1) 음악 79
2) 미술 80
3) 체육 82
4) 문학 82
5) 연극 83
V. 프로그램 개발 및 예시 84
1. 개발 방법 84
1) 체험 85
2) 처리 85
3) 재료 85
4) 구성 85
5) 제시 86
2. 구성 예시 86
1) 프로젝트 I : 비오는 날의 분위기 86
2) 프로젝트 II: 친구의 감정 89
3) 프로젝트 III: 만들기와 되어보기 92
4) 프로젝트 IV: 표현하기 94
5) 프로젝트 V: 오감체험 97
VI. 결론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교육목표 21
그림 3. 교육과목간 유기적 연결 22
그림 4. 교과과정의 성격 23
그림 5. 교육 방법 24
그림 6. 발도르프교육 체계 25
그림 7. 발도르프교육의 원리 26
그림 8. 발도르프 교육의 주요개념 27
그림 9. 초월적 추구 28
그림 10. 초월적 추구의 기대효과 및 내용 32
그림 11. 내면의 표현 33
그림 12. 내면의 표현의 기대효과 및 내용 36
그림 13. 자연적 삶 37
그림 14. 자연적 삶의 기대효과 및 내용 41
그림 15. 상호 연계 수업 42
그림 16. 상호 연계 수업의 기대효과 및 내용 46
그림 17. 개체적 중요성 중시 47
그림 18. 개체적 중요성 중시의 기대효과 및 내용 51
그림 19. 복합예술과정 53
그림 20. 복합예술과정의 기대효과 및 내용 60
그림 21. 프로젝트 I : 비 오는 날의 분위기 89
그림 22. 프로젝트 II: 친구의 감정 92
그림 23. 프로젝트 III: 만들기와 되어보기 94
그림 24. 프로젝트 IV: 표현하기 96
그림 25. 프로젝트 V: 오감체험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