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6
1. 연구의 배경 6
2.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절차와 방법 9
제3절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12
1. 개념 및 특징 12
2. 선행연구 15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사례 18
제2절 기업의 이미지 25
1. 개념 및 특징 25
2. 관련 선행연구 29
3. 고객이미지 관련 사례 34
제3절 고객충성도 36
1. 개념 및 특징 36
2. 관련 선행연구 42
3. 고객충성도 관련 사례 46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8
1. 연구의 모형 48
2. 연구가설의 설정 49
제2절 측정항목의 도출 52
1. 개념의 조작적 정의 52
2. 설문문항의 개발 55
제3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56
1. 자료의 수집 56
2. 통계적 분석방법 56
제4장 연구결과 58
제1절 표본특성의 분석 5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표본의 기술통계 분석 59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1
1. 신뢰성 분석 61
2. 타당성 분석 6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5
제4절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의 차이분석 66
제5절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의 영향분석 69
1. 사회적 책임활동 하위요소들의 고객충성도 영향 69
2. 기업이미지의 고객충성도 영향 70
3.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의 고객충성도 영향 71
제5장 결론 및 제언 75
제1절 결론 75
제2절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6
부록 89
〈표 1-1〉 연구절차 10
〈표 2-1〉 기존 문헌의 변인별 분석 결과 요약 16
〈표 2-2〉 기업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요약 33
〈표 2-3〉 고객충성도 관련 선행연구 요약 45
〈표 3-1〉 설문문항 5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표본의 기술통계량 60
〈표 4-3〉 신뢰성분석 결과 62
〈표 4-4〉 전체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3
〈표 4-5〉 주요 변수의 대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65
〈표 4-6〉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과 기업이미지에 따른 고객충성도 이원분산분석 66
〈표 4-7〉 사회적 책임활동 수준에 따른 고객충성도 기술통계 67
〈표 4-8〉 기업이미지 수준에 따른 고객충성도 기술통계 68
〈표 4-9〉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의 하위요소들에 따른 고객충성도 다중회귀분석 69
〈표 4-10〉 기업이미지에 따른 고객충성도 단순회귀분석 71
〈표 4-11〉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 및 기업이미지에 따른 고객충성도 다중회귀분석 72
〈표 4-12〉 가설검정 결과 73
[그림 3-1] 연구의 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