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1. 친환경농산물의 정의 및 배경 9
1) 친환경농산물의 정의 9
2) 친환경농산물의 특성 10
3)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11
2. 친환경 농산물 구매행동 15
1) 문제인식 단계 17
2) 탐색단계 18
3) 대안평가 단계 19
4) 구매단계 20
3. 친환경농산물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3장 실증적 분석 2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5
2. 연구 방법 25
3. 분석방법 26
제4장 분석결과 28
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28
2. 조사대상자의 주요변수 현황 31
1) 소비자 인식 실태 31
2) 환경과 건강 관심 실태 35
3) 구매행동 실태 37
4) 구매만족도 실태 39
제5장 결론 41
1.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41
1) 연구결과의 요약 41
2) 연구의 시사점 4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4
참고문헌 45
설문지 47
Abstract 53
〈표 2-1〉 친환경농산물 인증 변경내용 14
〈표 3-1〉 요인별 문항구성 26
〈표 3-2〉 요인별 신뢰도 2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4-2〉 조사대상자의 소비자 인식정도 특성 31
〈표 4-3〉 조사대상자의 환경보호와 건강 관심 특성 35
〈표 4-4〉 조사대상자의 구매행동 특성 37
〈표 4-5〉 조사대상자의 구매만족도 특성 39
[그림 2-1] Schifferstein 유기식품 구매의사결정 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