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8
1.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1. 연구 방법 11
2. 연구 범위 12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녹색경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1. 녹색경영의 등장배경 14
2. 녹색경영의 정의 16
3. 녹색경영의 필요성 18
제2절 커피전문점 녹색경영활동의 성과 사례 20
1. 커피전문점의 녹색경영활동 20
2. 커피전문점 녹색경영활동의 속성 22
3. 커피전문점의 녹색경영활동 사례 29
제3절 사회적 가치 및 구매의도에 관한 이론 32
1. 사회적 가치의 개념 32
2. 구매의도의 개념 34
3. 사회적 가치 및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 설정 3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2. 설문지 구성 43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45
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45
2. 자료의 분석방법 46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조사자료 분석 47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7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49
1. 녹색경영활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49
2. 사회적 가치의 요인분석 및 타당성 검증 51
3.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타당성 검증 52
제3절 가설의 검증 53
1. 상관관계 분석 53
2. 가설 검증 54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4
참고문헌 65
부록 71
Abstract 75
〈표 2-1〉 환경경영, 지속가능경영, 녹색경영의 개념정리 16
〈표 2-2〉 녹색경영활동의 속성 25
〈표 2-3〉 커피전문점 녹색경영활동 31
〈표 3-1〉 설문지 구성 44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4-2〉 녹색경영활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3〉 사회적 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4〉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표 4-5〉 녹색경영활동, 사회적 가치,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분석 53
〈표 4-6〉 녹색경영활동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55
〈표 4-7〉 녹색경영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8〉 사회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4-9〉 녹색경영활동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사회적 가치의 매개효과 분석 59
〈표 4-10〉 가설 검증의 결과 60
〈그림 2-1〉 녹색경영 개념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