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9
제2장 연구의 이론 20
제1절 기업의 내부이벤트 20
1. 기업의 내부이벤트의 개념 20
2. 기업의 내부이벤트의 유형 23
3. 사내스포츠이벤트의 구성요소 25
제2절 참여만족 28
1. 참여만족의 개념 28
2. 참여만족의 구성요인 30
제3절 조직동일시 33
1. 조직동일시의 개념 33
2. 조직동일시의 측정항목 36
제4절 선행연구 38
1.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참여만족의 영향관계 38
2. 참여만족과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39
3.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41
제3장 연구방법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2
1. 연구모형 42
2. 가설설정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제2절 조사설계 50
1. 조사 목적 및 대상 50
2. 조사기간 및 방법 51
제3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51
1. 설문지 구성 51
2. 분석방법 54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표본의 특성 5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1. 사내스포츠이벤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8
2. 참여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3. 조직동일시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3
4. 상관관계분석 64
제3절 가설검증 66
1.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참여만족의 영향관계 66
2. 참여만족과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71
3.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73
4. 가설검증결과 요약 75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8
1. 연구요약 78
2. 연구의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83
참고문헌 85
부록 93
Abstract 97
〈표 2-1〉 기업의 내부이벤트의 개념 22
〈표 2-2〉 기업이벤트의 유형 24
〈표 2-3〉 사내스포츠이벤트의 구성요소 26
〈표 2-4〉 참여만족의 개념 29
〈표 2-5〉 참여만족의 구성요인 31
〈표 2-6〉 조직동일시의 개념 35
〈표 2-7〉 조직동일시의 측정항목 37
〈표 3-1〉 사내스포츠이벤트의 조작적 정의 47
〈표 3-2〉 참여만족의 조작적 정의 48
〈표 3-3〉 설문지 구성 53
〈표 4-1〉 표본의 특성 55
〈표 4-2〉 사내스포츠이벤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9
〈표 4-3〉 참여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2
〈표 4-4〉 조직동일시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3
〈표 4-5〉 상관관계 분석 65
〈표 4-6〉 사내스포츠이벤트와 공익적 기여의 영향력 검증 67
〈표 4-7〉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사회적 인정의 영향력 검증 69
〈표 4-8〉 사내스포츠이벤트와 개인적 성취의 영향력 검증 70
〈표 4-9〉 참여만족과 조직동일시의 영향력 검증 72
〈표 4-10〉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조직동일시의 영향력 검증 74
〈표 4-11〉 가설 검증 결과 77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