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기관 종사자들의 전반적인 직무교육, 직무외교육 연관성 정도, 개인 및 근무 특성에 따른 직무교육과 직무연관성의 차이, 직무교육이 직무연관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 직무교육만족도는 직무교육이 직무외교육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자체, 근무환경, 직업안정성에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간관계, 보수, 이직에서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근무환경, 직업안정성, 보수, 이직은 학력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수준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보수와 이직에서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자체, 근무환경, 직업안정성, 인간관계는 직무만족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설운영주체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직무자체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직은 개인시설에서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근무환경, 직업안정성, 인간관계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령에 따른 직무교육만족도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교육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외교육에 대한 직무교육만족도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외교육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교육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외교육 또한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외교육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수준이 낮을수록 직무교육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운영주체에 따른 직무교육만족도는 법인시설이 개인시설 보다 직무교육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외교육 또한 법인시설이 개인시설에 비해 직무외교육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무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직무자체에 대한 직무만족도, 인간관계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외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직무자체, 근무환경, 인간관계, 이직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경우라 할지라도 모두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직무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종사자들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내용에 머물지 않고 사회변화와 요양보험제도의 전문화를 통한 직무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위한 중요성을 갖기 때문이다. 요양대상노인들의 욕구와 종사자들의 직무개발을 위하여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