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II. 선행연구 고찰 17
2.1. 위험도 분석의 개념 17
2.2. 위험도 관리 및 분석사례 18
1) 위험도 관리 사례 18
2) 위험도 분석 사례 22
2.3. 선행연구 23
2.4. 시사점 25
III. 철도사고 26
3.1. 철도사고의 정의 및 분류 26
1) 철도사고의 정의 26
2) 철도사고의 분류 26
3.2. 철도사고의 현황 및 추세 29
1) 철도사고 현황 29
2) 철도사고 추세 30
3.3. 철도사고의 원인 32
3.4. 도시철도 운행장애 현황 33
IV. 도시철도 지연운행 원인분석 34
4.1. 지연운행의 정의 및 관리기준 34
1) 지연운행의 정의 34
2) 열차지연시분 관리기준 34
4.2. 도시철도 지연운행 현황 36
4.3. 지연운행의 원인 및 문제점 38
1) 지연운행의 원인 38
2) 지연운행의 문제점 38
4.4. 대전도시철도 이상현상 및 지연현황 39
1) 이상현상 현황 39
2) 열차지연 현황 41
4.5. 분야별 이상현상 발생 원인 43
1) 종합관제분야 43
2) 시설설비분야 44
3) 전기전자분야 46
4) 승무분야 51
5) 차량분야 51
6) 기타분야 54
4.6. 운행장애(이상현상) 원인 위험도 분석 57
1) 위험도 산정 57
2) 위험도 평가 60
3) 운행장애(이상현상) 등급 산정 63
4) 분야별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산정 67
4.7. 종합분석 결과 76
V. 개선방안 80
5.1. 유지보수 관리의 선진화 82
1) 신뢰도 기반의 유지보수체계(RCM)의 과학화 82
2) 생애주기 이력관리 시스템(RAMS) 기반 구축 82
3) 장애감소 목표관리제(Target Management System) 도입 83
5.2. 휴먼에러(human error) 예방 시스템 구축 84
1) 교육·훈련시스템 개선 84
2) 작업환경 개선 84
3) 조직 안전문화 확립 85
5.3. 외부 지연요인 예방활동 강화 86
1) 시민 홍보활동 강화 86
2) 안전한 도시철도 환경조성 86
5.4. 열차지연 예방 관리·감독 강화 87
1) 열차지연대책회의 정례화 87
2) 불시훈련을 통한 위기관리능력 향상 87
3) 지도 및 관리·감독 강화 88
5.5. 표준화된 통합매뉴얼 구축 89
VI. 결론 90
참고문헌 94
ABSTRACT 97
초록 99
〈표 2-1〉 미국 risk matrix 적용 기준 18
〈표 2-2〉 SFRTA 위험도 매트릭스 조치 목록 19
〈표 2-3〉 독일 risk matrix 적용 기준 21
〈표 3-1〉 철도사고 분류 27
〈표 3-2〉 운행장애의 종류 28
〈표 3-3〉 철도사고 발생 총괄현황 29
〈표 3-4〉 종별 철도사고 현황 31
〈표 3-5〉 연도별 열차사고 발생원인 32
〈표 3-6〉 연도별 도시철도 운행장애 현황 33
〈표 3-7〉 2014년 도시철도 운행장애 현황 33
〈표 4-1〉 대전도시철도 열차지연시분 관리 기준 34
〈표 4-2〉 철도운영기관 자체 열차지연 관리기준(10분 미만) 35
〈표 4-3〉 도시철도 지연운행 현황 36
〈표 4-4〉 대전도시철도 열차지연율 현황 37
〈표 4-5〉 개통 후 분야별 이상현상 발생 현황 40
〈표 4-6〉 열차지연시분 세부 분류 41
〈표 4-7〉 분야별 2분 이상 열차지연 총괄현황 42
〈표 4-8〉 종합관제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43
〈표 4-9〉 토목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44
〈표 4-10〉 기계설비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45
〈표 4-11〉 전기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47
〈표 4-12〉 신호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48
〈표 4-13〉 통신설비 이상현상 발생 현황 50
〈표 4-14〉 승무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51
〈표 4-15〉 차량분야 이상현상 발생현황 52
〈표 4-16〉 기타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55
〈표 4-17〉 심각도 산정 기준 60
〈표 4-18〉 심각도 산출 기준 60
〈표 4-19〉 중대성(강도) 평가 61
〈표 4-20〉 가능성(빈도) 평가 61
〈표 4-21〉 위험성 추정 62
〈표 4-22〉 위험성 결정 62
〈표 4-23〉 단계별 위험성 수준 결정 63
〈표 4-24〉 개통 이후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산출 64
〈표 4-25〉 운행장애(이상현상) 등급 산정 기준 65
〈표 4-26〉 운행장애(이상현상) 등급 적용 66
〈표 4-27〉 분야별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총괄현황 67
〈표 4-28〉 차량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68
〈표 4-29〉 신호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0
〈표 4-30〉 승무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1
〈표 4-31〉 통신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총괄현황 72
〈표 4-32〉 기계설비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3
〈표 4-33〉 전기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5
〈표 4-34〉 분야별 운행장애(이상현상) 고위험도 현황 77
〈표 4-35〉 위험요인 목록(hazard log) 작성(예) 79
〈그림 3-1〉 국내 철도사고 발생 현황 30
〈그림 3-2〉 종별 철도사고 발생현황 31
〈그림 4-1〉 분야별 이상현상 발생 현황 40
〈그림 4-2〉 분야별 2분 이상 열차지연 발생현황 42
〈그림 4-3〉 기계설비 이상현상 발생현황 45
〈그림 4-4〉 기계설비 2분 이상 지연 발생현황 46
〈그림 4-5〉 전기분야 이상현상 발생 현황 47
〈그림 4-6〉 신호설비 유형별 이상현상 발생 현황 48
〈그림 4-7〉 신호설비 2분 이상 지연현황 49
〈그림 4-8〉 통신설비 이상현상 발생 현황 50
〈그림 4-9〉 차량분야 유형별 이상현상 현황 53
〈그림 4-10〉 차량분야 2분 이상 지연 현황 53
〈그림 4-11〉 기타분야 유형별 이상현상 발생현황 56
〈그림 4-12〉 기타분야 2분 이상 지연 발생현황 57
〈그림 4-13〉 철도시스템 위험도 산정 절차 58
〈그림 4-14〉 연도별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분석 64
〈그림 4-15〉 종합 운행장애(이상현상)위험도 해석 66
〈그림 4-16〉 분야별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67
〈그림 4-17〉 차량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69
〈그림 4-18〉 신호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0
〈그림 4-19〉 통신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2
〈그림 4-20〉 기계설비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4
〈그림 4-21〉 전기분야 운행장애(이상현상) 위험도 현황 75
〈그림 4-22〉 위험요인 프로파일 현황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