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20
1. 학습장애 연구의 역사 20
가. 국외 학습장애 연구의 역사 21
나. 국내 학습장애 연구의 역사 32
2. 수학학습장애 연구 36
가. 산술 장애 37
나. 문제해결에서의 장애 42
3. 학습장애의 진단 및 판별 연구 43
가.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 모형 44
나.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의 대안적 방법 50
4.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중재 연구 51
가. 단순 연산 영역 중재 52
나. 문장제 문제 영역 중재 56
III. 연구 방법 60
1. 메타분석 60
가. 메타분석의 배경 60
나. 메타분석의 개념 및 특징 61
2. 메타 분석을 위한 논문 선정 63
3. 분석 방법 65
가. 연구문제 1 :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연구 동향은 어떠한가? 65
나. 연구문제 2 :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중재 연구의 평균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66
IV. 연구 결과 81
1.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논문 전체 분석 결과 81
가. 연구 주제 개요 81
나. 주제별 범주 및 하위 요소 83
다. 5년 단위 연도별 논문 경향 분석 87
2.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89
가. 일반적 특성 90
나. 영역관련 특성 99
다.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요약 105
라.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학생과 부진 학생의 비교 106
마.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학생과 읽기장애 공존 학생 비교 연구 110
3.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선별 112
가. 평가 114
나. 진단 115
4. 중재 연구 전체 평균 효과 크기 118
가. 집단대상연구 118
나. 단일대상연구 125
5. 교수 방법별 효과 크기 125
가. 집단대상연구 125
나. 단일대상연구 127
6. 선별 모형별 효과 크기 129
가. 집단대상연구 129
나. 단일대상연구 130
7. 중재 내용별 효과 크기 131
가. 집단대상연구 131
나. 단일대상연구 133
8. 교수방법과 중재내용의 상호작용 효과 크기 134
가. 집단대상연구 134
나. 단일대상연구 135
9. 학년 및 중재횟수의 효과 크기 136
가. 집단대상연구 136
나. 단일대상연구 137
V. 결론 138
1. 요약 및 결론 138
2. 논의 144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48
VI. 참고문헌 150
부록 180
부록 A. 분석 대상 논문 주제별 분류 목록 180
부록 B. 국내·외 중재 교수 분석 논문 정보 189
ABSTRACT 192
〈표 II-1〉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학습장애 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34
〈표 II-2〉 합(Total), 차이(Difference), 변화량(Change) 문제와 예시 58
〈표 III-1〉 분석 대상 논문의 내용 분석 범주화 하위요소 65
〈표 III-2〉 국내·외 분석 대상 논문 67
〈표 III-3〉 분석변인 코딩 범주화 69
〈표 III-4〉 분석 논문 자료 코딩 예시 70
〈표 III-5〉 Cohen's d와 Hedges' g의 공식 72
〈표 III-6〉 효과크기의 결과해석 74
〈표 III-7〉 신뢰구간 산출 식 74
〈표 III-8〉 Q 통계치 공식 75
〈표 III-9〉 I² 통계치 공식 75
〈표 IV-1〉 분석 대상 논문의 연구 주제 분포 82
〈표 IV-2〉 국내·외 5년 단위 논문 편수 87
〈표 IV-3〉 연구에 보고된 수학학습장에 학생의 특성 논문 분포 89
〈표 IV-4〉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학생과 부진 학생 비교 연구 논문 109
〈표 IV-5〉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아동과 읽기장애 공존 수학학습장애 아동... 111
〈표 IV-6〉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선별과 진단 관련 주제 분류 및 빈... 113
〈표 IV-7〉 국내 중재 교수에 따른 전체 무선효과모형 특성 요약 120
〈표 IV-8〉 국외 중재 교수에 따른 전체 무선효과모형 특성 요약 121
〈표 IV-9〉 국내·외 중재 교수 전체 무선효과모형 122
〈표 IV-10〉 무선효과모형 trim-and-fill 방법으로 투입한 이후 전체 평균... 124
〈표 IV-11〉 국내 교수 방법 평균 효과 크기 126
〈표 IV-12〉 국외 교수 방법 평균 효과 크기 126
〈표 IV-13〉 국내·외 교수 방법 평균 효과 크기 127
〈표 IV-14〉 국내 교수 방법 효과 크기 127
〈표 IV-15〉 국외 교수 방법 효과 크기 128
〈표 IV-16〉 국내 선별 모형에 따른 효과 크기 129
〈표 IV-17〉 국외 선별 모형에 따른 효과 크기 129
〈표 IV-18〉 국내·외 선별 모형 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 130
〈표 IV-19〉 국내 선별 모형 효과크기 130
〈표 IV-20〉 국외 선별 모형의 효과크기 131
〈표 IV-21〉 국내 중재 내용 평균 효과 크기 132
〈표 IV-22〉 국외 중재 내용 평균 효과 크기 132
〈표 IV-23〉 국내·외 중재 내용 평균 효과크기 133
〈표 IV-24〉 국내 중재 재용 효과크기 133
〈표 IV-25〉 국외 중재 내용 효과크기 134
〈표 IV-26〉 국내·외 교수방법과 중재내용 평균 효과 크기 135
〈표 IV-27〉 국내·외 교수방법과 중재내용 평균 효과크기 136
〈표 IV-28〉 국내·외 학년 및 중재 횟수 효과 크기 137
〈표 IV-29〉 국내·외 학년 및 중재횟수 효과 크기 137
〈그림 II-1〉 중재반응모형 3단계 48
〈그림 II-2〉 RTI에 기반을 둔 모형과 전통적인 학습장애 선별 모형과의 비교 49
〈그림 III-1〉 분석 대상 논문 선정 절차 64
〈그림 III-2〉 연구문제2의 분석 절차 도식화 68
〈그림 III-3〉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효과 크기 비교 73
〈그림 IV-1〉 국내·외 5년 단위 연도별 연구 동향 88
〈그림 IV-2〉 국내·외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결과 요약 도식 107
〈그림 IV-3〉 국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효과 크기... 120
〈그림 IV-4〉 국외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효과... 121
〈그림 IV-5〉 국내·외 분석 대상 논문 효과 크기와 forest plot 결과 122
〈그림 IV-6〉 국내·외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효과 크기 비교 123
〈그림 IV-7〉 국내·외 분석 대상 논문 funnel plot 123
〈그림 IV-8〉 국내·외 trim-and- fill에 의해 조절된 funnel plot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