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및 절차 12
II. 본론 14
1. 장례문화의 치유 미학 14
1)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2) 장례미술과 치유의 상관관계 18
3) 인류사적 관점에서 본 장례미술 21
2. 한국 전통 장례(葬禮)와 치유 오브제 26
1) 한국의 일원론적 생사관 26
2) 장례의식 오브제의 상징 34
3. 미술을 통해 죽음을 극복한 사례 49
1) 오브제를 통한 상징과 치유 49
2) 삶과 죽음의 순환성과 의식의 반복 52
4. 연구자 작품분석 58
1) 삶-죽음의 경계선 형상화 60
2) 수(數)의 상징과 시공간의 유동성(流動性) 68
3) 상여와 꼭두의 상징과 희화적·해학적 치유 74
III. 결론 80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84
ABSTRACT 86
[표 1] 음양오행의 상징 46
[그림1] 라스코 동굴벽화 / 배가 터진 들소와 누워있는 인간 22
[그림2] 스톤헨지 23
[그림3] 제 18왕조의 우샤브티 23
[그림4] 진시황릉의 병마용갱 24
[그림5] 백자철채가마와 인물형 명기류 24
[그림6] 이윤택 / 영화 〈오구〉 / 2003 32
[그림7] 이윤택 / 영화 〈오구〉 / 2003 32
[그림8] 산청 전주최씨 고령댁 상여 35
[그림9] 인물상 37
[그림10] 용 37
[그림11] 봉황 37
[그림12] 유소 37
[그림13] 진용 37
[그림14] 일자용을 타고 있는 동방삭 41
[그림15] 시녀 42
[그림16] 여자 42
[그림17] 동녀 42
[그림18] 창을 든 무인 42
[그림19] 방망이를 든 남자 42
[그림20] 경찰관 42
[그림21] 춤추는 재인 43
[그림22] 피리부는 재인 43
[그림23] 살판쇠 43
[그림24] 정자용 44
[그림25] 봉황과 꽃 44
[그림26] 용수판 44
[그림27] 요셉 보이스 / 〈죽은 토끼에게 어떻게 그림을 설명할 것인가?〉 / 1965 50
[그림28] 요셉 보이스 / 〈지방의자〉 / 1964 51
[그림29] 요셉 보이스 / 〈너의 상처를 보여줘〉 / 1975 51
[그림30] Kusama Yayoi / 〈Secret Lake〉 / 1988 53
[그림31] Munch / 〈병실에서의 죽음〉 55
[그림32] Munch / 〈죽은 어머니〉 / 1983 55
[그림33] Giacomo Balla / 〈발코니를 뛰어가는 소녀〉 / 1912 63
〈작품 1〉 곧(꽃)의 49일 62
〈작품 2〉 그들과의 동행 65
〈작품 3〉 영기화생 I 67
〈작품 4〉 영기화생 II 67
〈작품 5〉 축제의 이동 70
〈작품 6〉 그곳으로의 여정 I 72
〈작품 7〉 그곳으로의 여정 II 72
〈작품 8〉 그곳으로의 여정 III 73
〈작품 9〉 그곳으로의 여정 IV 73
〈작품 10〉 염라대왕 75
〈작품 11〉 그곳의 광대 75
〈작품 12〉 그곳의 심판자 76
〈작품 13〉 그곳의 친구들 I 76
〈작품 14〉 그곳의 친구들 II 77
〈작품 15〉 안내(이곳에서 저쪽까지) 78
〈작품 16〉 호위(이곳에서 저쪽까지) 78
〈작품 17〉 시중(이곳에서 저쪽까지) 79
〈작품 18〉 위로(이곳에서 저쪽까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