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극치료가 발달장애 성인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A장애인 복지센터의 직업적응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발달장애 성인 10명을 선정하여 2015년 6월부터 9월까지 주 1회 총 12회기 동안 진행하였다.
발달장애 성인집단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Robert Landy의 역할이론과 통합예술매체를 적용하여 설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은 크게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질적 분석하였으며 적용결과에 대한 분석은 회기 관찰일지와 녹화영상, 대상자가 활동 중 만든 결과물을 참고하였다. 나아가 보조수단으로 사회기술평정척도와 대인관계변화척도 그리고 자기효능감척도 및 삶의 질 변화 척도 설문지를 사전 사후에 사용하였으며 이는 SPSS 21.0 프로그램으로 대응표본 t-test 검증하였다.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질적 분석한 결과 연극치료가 발달장애 성인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조수단으로 사용되었던 척도의 결과 역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연극치료는 성인 발달장애인 집단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을 때 그들의 사회성 발달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후 직장생활을 하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회사생활의 변화에 연극치료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