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의 시기에 당면한 노년기 노인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2015년 6월 11일부터 2015년 8월 27일까지 경기도 소재의 요양원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성질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주 1회 60분씩 총 12회기 동안 연극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직접참여관찰과 사진자료를 통해 관찰일지를 작성하고 보조수단으로 정신건강 척도를 사용해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를 1회씩 실시하였다.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으로 Robert Landy의 역할이론(Role theory)과 Sue Jennings의 EPR이론(EPR theory)을 토대로 통합예술매체를 부수적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목표는 노인성질환자의 정신건강에 대한 긍정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보조측정도구로 사전과 사후에 정신건강 척도를 실시한 결과 연극치료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관찰일지와 사진자료를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및 긍정적·부정적 반응을 분석하여 노인성질환자를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노인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연극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프로그램 적용 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과 청소년, 성인에 한정되어 있던 연극치료의 적용범위를 확장한데에 의의가 있다. 더불어 후속 연구를 통해 노인성질환을 가진 요양시설 거주 노인은 물론 재가 노인, 경로당 노인 등 다양한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