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 정리 13
1) 연극치료 13
2) 발달장애인 14
3) 자아탄력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연극치료의 이론 연구 16
2. 발달장애청소년의 학교생활과 자아탄력성 18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방법 및 도구 19
1)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19
2) 자아탄력성 측정도구 20
3) 학교생활적응의 측정도구 21
2. 연구대상 22
3. 연구절차 22
IV. 연구결과 24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결과 24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24
2)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결과 26
2. 치료세션 분석 31
1) 즉흥극 기법(1, 3, 4, 9~13, 16~18회기) 32
2) 미술 기법(1회기, 5회기) 41
3) 스토리텔링 기법(5회기, 14회기) 43
4) 연극 기법(12~19회기) 47
5) 비디오 기법(20회기) 51
6) 롤링 페이퍼(20회기) 52
7) 기타 요인 53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6
부록 68
[부록 1] 회기별 관찰일지 68
[부록 2] 자아탄력성 척도 86
[부록 3] 학교생활적응 척도 87
[부록 4] 임상연수 경력 90
[표 1]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설계 20
[표 2]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1
[표 3] 학교생활적응 검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1
[표 4] 연구대상 22
[표 5]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기법과 구성 25
[표 6] 참여자별 초기, 중기, 후기 프로그램 적용결과 27
[표 7] 사전-사후 설문지 검사 결과 31
[표 8] 1회기 나이에 맞게 걸어보기 진행과정 33
[표 9] 3회기 나이에 맞게 걸어보기 진행과정 34
[표 10] 4회기 동물흉내내고 맞히기 진행과정 35
[표 11] 9회기 역할 연기 즉흥극 진행과정 36
[표 12] 10-13회기 연극연습을 위한 즉흥극 진행과정 38
[표 13] 16-18회기 연극연습을 위한 즉흥극 진행과정 40
[표 14] 1회기 그리고 싶은 사람 그리고 서로 꾸며주기 진행과정 41
[표 15] 5회기 장면 그리기 진행과정 42
[표 16] 5회기 같이 이야기 만들기 진행과정 44
[표 17] 14회기 6조각 이야기 만들기 진행과정 45
[표 18] 15-19회기 대본리딩 진행과정 47
[표 19] 15-19회기 대사암기 진행과정 49
[표 20] 20회기 비디오기법 진행과정 51
[표 21] 20회기 롤링페이퍼 진행과정 52
〈그림 1〉 스트레칭(전 회기) 54
〈그림 2〉 참여자들과 함께 만든 그림책과 세션 진행 장면(10회기) 56
〈그림 3〉 시작 인사와 마무리 인사(7회기)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