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5
II. 문헌고찰 17
1. 동대문 시장 17
1) 동대문 시장의 발전과정 17
2) 동대문 시장의 현황 18
2. 관계마케팅 22
1) 관계마케팅의 개념 22
2) 관계마케팅의 활동요인 24
3. 신뢰 28
4. 장기 관계지향성 30
5. 변수들 간의 관계 31
(1) 관계마케팅 활동요인과 신뢰와의 관계 31
(2) 신뢰와 장기 관계 지향성과의 관계 33
(3) 관계마케팅 활동요인과 장기 관계지향성과의 관계 35
(4)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변수와의 관계 36
6. 용어의 조작적 정의 37
III. 연구설계와 연구방법 40
1. 〈연구 1〉 40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0
(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42
(3) 자료수집 및 분석 〈연구1〉 45
2. 〈연구 2〉 46
(1) 연구가설 설정 46
(2) 자료수집 및 분석 〈연구2〉 46
IV. 실증분석 및 결과 48
1. 〈연구 1〉 실증분석 및 결과 48
(1) 표본의 특성 48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52
(3) 탐색적 요인분석 52
(4) 상관관계 분석 60
(5) 연구모형 검정 61
(6)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62
(7) 가설 검정 62
(8) 매개효과 검정 66
2. 〈연구 2〉 실증분석 및 결과 67
(1) 표본의 특성 67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72
(3) 탐색적 요인분석 72
(4) 상관관계 분석 77
(5) 한·중 바이어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 기준의 차이 78
(6) 국가별 특징에 따른 바이어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 기준의 차이 79
V. 결론 및 제언 84
1. 요약 및 제언 84
2. 제한점 88
참고문헌 89
부록 96
[부록A] 연구1 설문지 96
[부록B] 연구2 설문지 105
ABSTRACT 120
〈표1〉 동대문시장의 주요 상가 특징과 취급상품 분류표 20
〈표2〉 한국 바이어 집단 표본의 특성 50
〈표3〉 관계마케팅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5
〈표4〉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58
〈표5〉 수정된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6〉 변인들 상관관계 분석 60
〈표7〉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62
〈표8〉 동대문 업체의 관계마케팅 연구가설 검정 결과 64
〈표9〉 신뢰와 장기관계지향성의 직접 효과 및 간접 효과 66
〈표10〉 한국·중국 바이어 집단 표본의 특성 70
〈표11〉 관계마케팅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4
〈표12〉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75
〈표13〉 수정된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14〉 변인들 상관관계 분석 77
〈표15〉 한·중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 기준의 차이 78
〈표16〉 매장 규모에 따른 한국바이어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 기준의 차이 80
〈표17〉 매장 규모에 따른 중국바이어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 기준의 차이 80
〈표18〉 연평균 매출에 따른 한국바이어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의 차이 82
〈표19〉 연평균 매출에 따른 중국바이어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의 차이 83
〈그림1〉 연구모형 41
〈그림2〉 연구모형 분석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