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II.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모셔널 이벤트 15
1. 프로모셔널 이벤트의 개념 및 특성 15
2.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모셔널 이벤트의 개념 18
3.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모셔널 이벤트의 특성과 경향 20
III. 연구의 방법론 22
1. 질적연구방법론 22
2. 행동장면분석의 도입 23
3. 근거이론방법론의 도입 24
IV. 연구의 진행 27
1. 자료의 수집 27
2. 기술문의 추출 32
1)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I : Cocacola-Unlock the 007 you. You have 70 seconds 34
2)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II : National Geographic_AR World Tour 35
3)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III : Wilkinson_Smooth Valentine's Day 36
4)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IV : Contrex_Contrexperience 37
5)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V : Coca-Cola - Bringing India & Pakistan Together 38
6)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VI : Kitten Therapy_he Prescription for Stress 39
7)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VII : Soul Pencake_Take a Seat - Make a Friend? 40
8) 추출된 기술문의 예시 VIII : The North Face_hidden camera 41
3. 기술문의 정리 42
3.1. 기술문의 일반화 및 유사표현의 통합 42
3.2. 기술문의 그룹핑 48
3.3. 상위 개념의 도출 52
V. 연구의 결과 55
1. 도출된 상위 개념 55
1) 행동유형 55
2) 경험유형 55
3) 참여도입 55
4) 미션인지 55
5) 미션도입 56
6) 미션결말 56
7) 보상의 기제 56
8) 보상의 내용 56
9) 보상의 강화방법 56
2. 최상위 개념의 구조화 57
3. 프로모셔널 이벤트의 구조 58
4. 도출된 구조의 검증 59
1) 사례1의 Cocacola_Unlock the 007 in you. You have 70 seconds! 분석 60
2) 사례 3의 Wilkinson_Smooth Valentine's Day 분석 결과 61
3) 사례 18의 Whopper Face de Burger King en Brasil 분석결과 62
4) 사례 19의 Cow Vending Machine_Case 분석 결과 63
5) 사례 28의 Douwe Egberts - Bye Bye Red Ey 분석 결과 64
VI. 결론 65
참고문헌 68
부록 70
ABSTRACT 117
[표 1] 사례 영상 리스트 27
[표 2] 관찰을 통해 추출된 현상의 공통적인 내용 정리 33
[표 3] Cocacola사의 'Unlock the 007 you. You have 70 seconds'의 사례 34
[표 4] National Geographic사의 'AR World Tour'의 사례 35
[표 5] Wilkinson사의 'Smooth Valentine's Day'의 사례 36
[표 6] Contrex사의 'Contrexperience'의 사례 37
[표 7] Coca-Cola사의 'Bringing India & Pakistan Together'의 사례 38
[표 8] Kitten Therapy사의 'he Prescription for Stress'의 사례 39
[표 9] 'Take a Seat - Make a Friend?'의 사례 40
[표 10] The North Face사의 'hidden camera'의 사례 41
[표 11] Cocacola사 'Unlock the 007 you. You have 70 seconds'의 사례 42
[표 12] National Geographic사의 'AR World Tour'의 사례 43
[표 13] Wilkinson사의 'Smooth Valentine's Day'의사례 44
[표 14] Contrex사의 'Contrexperience'의 사례 44
[표 15] Coca-Cola사의 'Bringing India & Pakistan Together'의 사례 45
[표 16] Kitten Therapy사의 'he Prescription for Stress'의 사례 46
[표 17] Soul pencake사의 Take a Seat - 'Make a Friend?'의 사례 46
[표 18] The North Face사의 'hidden camera'의 사례 47
[표 19] 도출된 상위 개념의 예시 및 설명 55
[표 20] 개념의 구조화 도출된 내용 57
[그림 1] 근거이론방법을 이용한 분석 과정 26
[그림 2] 정리된 기술문 유사표현 그룹핑의 예시 I 48
[그림 3] 정리된 기술문 유사표현 그룹핑의 예시 II 49
[그림 4] 정리된 기술문 유사표현 그룹핑의 예시 III 50
[그림 5] 정리된 기술문 유사표현 그룹핑의 예시 IV 51
[그림 6] 추출된 기술문의 유사의미 상위개념 도출 I 52
[그림 7] 추출된 기술문의 유사의미 상위개념 도출 II 53
[그림 8] 추출된 기술문의 유사의미 상위개념 도출 III 53
[그림 9] 추출된 기술문의 유사의미 상위개념 도출 IV 54
[그림 10] 프로모셔널 이벤트의 구조 58
[그림 11] 대입을 위한 재정리 구조도 59
[그림 12] 이벤트 구조 정리의 틀 59
[그림 13] Cocacola_Unlock the 007 in you. You have 70 seconds! 분석 60
[그림 14] Wilkinson_Smooth Valentine's Day 사례의 분석 61
[그림 15] Whopper Face de Burger King en Brasil 분석 62
[그림 16] Cow Vending Machine - Case 분석 63
[그림 17] Douwe Egberts - Bye Bye Red Ey 분석 64
[그림 18] National Geographic_AR World Tour의 분석 92
[그림 19] Contrex - Contrexperience 분석 93
[그림 20] Esempio guerrilla marketing NVEA 분석 94
[그림 21] Dolly Dimples Pizza stunt on the bus Innovate 분석 95
[그림 22] Windows 8 Fast and Fun_Experiential and mobile 분석 96
[그림 23] How far will human lab mice go for Fantastic Delites? 분석 97
[그림 24] So Real it's Scary 분석 98
[그림 25] The Invisible Vending Machine 분석 99
[그림 26] 3M Scotch-Brit_Wash Your Bill 분석 100
[그림 27] Orange Fanta Soda "Lift & Laugh" Funny Hidden Camera Prank 분석 101
[그림 28] Coca-Cola_Bringing India & Pakistan Togethe 분석 102
[그림 29] Kitten Therapy : The Prescription for Stress 분석 103
[그림 30] soul pancake_Take a Seat - Make a Friend? 분석 104
[그림 31] Coca-Cola Fair Play Machines 분석 105
[그림 32] soul pancake_Street Compliments? 분석 106
[그림 33] McDonald's Playland 분석 107
[그림 34] T-Mobile Angry Birds Live HD 분석 108
[그림 35] In to the storm - crazy augmented reality outdoor분석 109
[그림 36] Nivea Airport Prank - StressTest Commercial 분석 110
[그림 37] Coca-Cola Park: Roll Out Happiness 분석 111
[그림 38] The North Face hidden camera 분석 112
[그림 39] ASICS Run With Ryan 분석 113
[그림 40] Telekinetic Coffee Shop Surprise - Carrie movi분석 114
[그림 41] Volkswagen : Eyes on the road 분석 115
[그림 42] MERCEDES_BENZ The Invisible Drive 분석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