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1.3. 논문의 한계점 10
II. 부사절의 종류와 위치 12
2.1. 부사절의 종류 12
2.1.1. 시간 표시 부사절 14
2.1.2. 장소 표시 부사절 27
2.1.3. 조건 표시 부사절 28
2.1.4. 양보 표시 부사절 32
2.1.5. 대조 표시 부사절 34
2.1.6. 제외 표시 부사절 35
2.1.7. 원인 표시 부사절 36
2.1.8. 목적 표시 부사절 38
2.1.9. 결과 표시 부사절 40
2.1.10. 양태 표시 부사절 42
2.1.11. 비례 표시 부사절 43
2.1.12. 선택 표시 부사절 44
2.1.13. 필수 부사절 45
2.1.14. 분사절 47
2.2. 부사절의 위치 51
2.2.1. 문두 위치 52
2.2.2. 문중 위치 53
2.2.3. 문미 위치 54
III. 교과서 분석과 지도 방안 57
3.1. 분석 대상과 분석 방법 57
3.2. 교과서 분석 결과 58
3.2.1. 교과서 A-J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현황 58
3.2.2. 교과서 A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65
3.2.3. 교과서 B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67
3.2.4. 교과서 C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69
3.2.5. 교과서 D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1
3.2.6. 교과서 E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4
3.2.7. 교과서 F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6
3.2.8. 교과서 G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9
3.2.9. 교과서 H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81
3.2.10. 교과서 I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83
3.2.11. 교과서 J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85
3.3. 지도 방안 88
3.3.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88
3.3.2. 효과적인 영어 부사절 지도 방안 90
IV. 결론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4
〈표 1〉 텍스트 유형에 따른 부사절 위치 55
〈표 2〉 분석 대상 교과서 57
〈표 3〉 교과서 A-J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59
〈표 4〉 교과서 A-J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분포 61
〈표 5〉 교과서 A-J에 나타난 부사절 위치 분포 61
〈표 6〉 교과서 A-J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63
〈표 7〉 교과서 A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65
〈표 8〉 교과서 A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66
〈표 9〉 교과서 B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67
〈표 10〉 교과서 B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68
〈표 11〉 교과서 C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69
〈표 12〉 교과서 C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71
〈표 13〉 교과서 D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2
〈표 14〉 교과서 D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73
〈표 15〉 교과서 E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4
〈표 16〉 교과서 E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75
〈표 17〉 교과서 F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6
〈표 18〉 교과서 F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78
〈표 19〉 교과서 G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79
〈표 20〉 교과서 G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80
〈표 21〉 교과서 H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81
〈표 22〉 교과서 H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82
〈표 23〉 교과서 I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83
〈표 24〉 교과서 I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84
〈표 25〉 교과서 J에 나타난 부사절 분포 85
〈표 26〉 교과서 J에 나타난 부사절의 유형별 위치 분포 87
〈표 27〉 Byrne(1992)에 따른 수업 모형 유형 92
〈표 28〉 종속 접속사를 이용한 부사절 과업 예시 93
〈표 29〉 부사절 이해를 위한 과업 예시 94
〈표 30〉 부사절을 이용한 의사소통 중심 활동을 위한 자료 예시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