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1.3. 선행 연구 검토 9
II. 말하기 전략의 유형 및 교수 방안 15
2.1. 말하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15
2.2. 말하기 전략 교수 방안 38
III. 한국어 교재에서의 말하기 전략 분석 41
3.1. 분석 대상 및 기준 41
3.2. 말하기 활동의 전략 분석 45
IV. 전략 개발을 위한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 50
4.1. 교재 구성의 원리 50
4.2. 전략 강화를 위한 교수요목 개발 54
4.2.1. 초급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58
4.2.2. 중급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66
V.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3
〈표 1〉 Tarone(1978)의 의사소통 전략 유형 17
〈표 2〉 Chen(1990)의 의사소통 전략 유형 18
〈표 3〉 Dörnyei & Scott(1997)의 의사소통 전략 유형 19
〈표 4〉 Ross & McGanno(1993)의 말하기 전략 24
〈표 5〉 Brown(2001)의 초급 학습자가 필요한 말하기 전략 27
〈표 6〉 김지현(2008)의 말하기 전략 유형 27
〈표 7〉 정명숙(2014)의 말하기 범주별 전략 유형 29
〈표 8〉 의사소통 전략 유형 총정리 30
〈표 9〉 교수할 필요가 있는 전략 목록 1 32
〈표 10〉 교수할 필요가 있는 전략 목록 2 34
〈표 11〉 등급별 의사소통 전략 교수 항목 35
〈표 12〉 말하기 과정에 따른 의사소통 전략 교수 항목 36
〈표 13〉 1차 분석 대상 한국어 교재 41
〈표 14〉 최종 말하기 과제 분석 대상 한국어 교재 42
〈표 15〉 교재의 말하기 과제 수 43
〈표 16〉 교재의 말하기 과제의 단계 설정 현황 44
〈표 17〉 교재별 말하기 전략의 사용 횟수 46
〈표 18〉 의사소통 전략의 교수 단계 56
〈표 19〉 『재미있는 한국어 1』 교수요목 58
〈표 20〉 초급 교수요목 중 말하기 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의사소통 전략 60
〈표 21〉 초급 수준의 말하기 단계에서 교수해야 하는 전략의 사용 상황 63
〈표 22〉 전략을 포함한 초급 교수요목 64
〈표 23〉 『재미있는 한국어 3』 교수요목 66
〈표 24〉 중급 교수요목 중 말하기 각 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의사소통 전략 68
〈표 25〉 중급 수준의 말하기 단계에서 교수해야 하는 전략의 사용 상황 72
〈표 26〉 전략을 포함한 중급 교수요목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