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변인 및 가설 11
4. 용어의 정리 13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업적 자기효능감 15
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15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측정: 구성요인 16
2. 전공만족도 18
1) 전공만족도의 개념 18
2) 전공만족도의 구성요인 20
3. 진로결정태도 21
1) 진로결정태도의 개념 21
2) 진로결정태도의 구성요인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1) 학업적 자기효능감 27
2) 전공만족도 27
3) 진로결정태도 27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7
1) 학업적 자기효능감 28
2) 전공만족도 29
3) 진로결정태도 30
4. 자료수집 30
5. 자료처리 31
IV. 연구결과 32
1.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태도의 차이 32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2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의 차이 33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태도의 차이 34
2.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태도의 상관관계 36
3.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 37
1)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37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과과정에 미치는 영향 38
3)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방향에 미치는 영향 39
4.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태도의 관계 40
1)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0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41
5.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태도의 관계 42
1)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2
2) 전공만족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43
V. 논의 44
1.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태도의 차이 44
1)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44
2)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의 차이 45
3)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태도의 차이 46
2.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 46
3.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태도의 관계 47
4.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태도의 관계 48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60
부록 62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26
표 3.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28
표 4. 전공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29
표 5. 진로결정 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0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3
표 7.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의 차이 34
표 8.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태도의 차이 34
표 9.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36
표 10.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37
표 11.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과과정에 미치는 영향 38
표 12.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방향에 미치는 영향 39
표 13.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0
표 14.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41
표 15.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2
표 16. 전공만족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43
그림 1.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