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II. 연구방법 16
1. 연구 참여자 17
2. 측정도구 19
1) 참여 관찰 몇 면담 19
2) 활동 소감문 19
3) 양적 검사지 19
3. 연구절차 20
1) 1단계 : 프로그램 목표수립 20
2) 2단계 : 프로그램 구성 20
3) 3단계 :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검증 21
4.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22
5. 태권도 수련집단 및 통제집단 프로그램 34
6. 자료처리 35
III. 연구결과 36
1. 사전 동질성 검증 36
2. 사회성 37
3. 도덕성 38
4. 감성 40
5. 행복 41
6. 질적 자료 분석 43
1) 면담 및 관찰, 활동 소감문 내용 분석 43
IV. 논의 45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1
부록 55
Abstract 68
표 3-1. 연구참여자의 구성 18
표 3-2.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전체 구성내용 22
표 3-3. 1회기 프로그램 :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검사 (50분) 23
표 3-4. 전회기 도우미 프로그램 : 사회성, 도덕성, 감성 24
표 3-5. 2회기 프로그램 : 사회성(공감, 소통, 배려, 봉사) 영역 1 25
표 3-6. 3회기 프로그램 : 사회성(공감, 소통, 배려, 봉사) 영역 2 26
표 3-7. 4회기 프로그램 : 사회성(공감, 소통, 배려, 봉사) 영역 3 27
표 3-8. 5회기 프로그램 : 도덕성(정직성, 책임감, 어른공경) 영역 1 28
표 3-9. 6회기 프로그램 : 도덕성(정직성, 책임감, 어른공경) 영역 2 29
표 3-10. 7회기 프로그램 : 도덕성(정직성, 책임감, 어른공경) 영역 3 30
표 3-11. 8회기 프로그램 : 감성(자아존중, 자기관리, 분노조절) 영역 1 31
표 3-12. 9회기 프로그램 : 감성(자아존중, 자기관리, 분노조절) 영역 2 32
표 3-13. 10회기 프로그램 : 감성(자아존중, 자기관리, 분노조절) 영역 3 및... 33
표 3-14. 태권도 수련집단 및 통제집단 프로그램 34
표 4-1. 태권도 인성교육 집단과 태권도 수련집단, 통제집단 간의 사전... 36
표 4-2. 집단과 시기에 따른 사회성 수준의 기술 통계량 37
표 4-3. 집단과 시기에 따른 사회성 수준의 이원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38
표 4-4. 집단과 시기에 따른 도덕성 수준의 기술 통계량 39
표 4-5. 집단과 시기에 따른 도덕성 수준의 이원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39
표 4-6. 집단과 시기에 따른 감성 수준의 기술 통계량 40
표 4-7. 집단과 시기에 따른 감성 수준의 이원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41
표 4-8. 집단과 시기에 따른 행복 수준의 기술 통계량 42
표 4-9. 집단과 시기에 따른 행복 수준의 이원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42
그림 3-1.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16
그림 4-1. 집단과 시기에 따른 사회성 수준 38
그림 4-2. 집단과 시기에 따른 도덕성 수준 39
그림 4-3. 집단과 시기에 따른 감성 수준 41
그림 4-4. 집단과 시기에 따른 행복수준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