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6
II. 미술관 브랜드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8
1. 미술관 18
1) 정의 18
2) 패러다임 변화 21
3) 현황 24
2. 미술관 브랜드 마케팅 31
1) 정의 31
2) 브랜딩 모형 35
3) 효과 41
III. 미술관 브랜드 마케팅의 전략분석 45
1. 브랜드 아이덴티티 45
1) 독특한 비전과 미션 45
2) 다양한 컬렉션 51
2. 브랜드 포지셔닝 55
1) 특별한 전시 55
2) 전문화된 프로그램 59
3. 브랜드 성과 62
1) 지역사회 발전과의 연계성 62
2)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서의 편이성 65
4. 브랜드 확장 68
1) 새로운 영역의 진출과 협업 68
2) 차별화된 분관 설립 71
IV. 미술관 브랜드 마케팅의 강화방안 78
1. 독특한 비전과 미션의 정립 78
2. 다양한 컬렉션의 수집과 조사·연구 79
3. 특별한 전시의 수행 81
4. 전문화된 프로그램의 개발 83
5. 지역사회 발전과의 연계성 지향 84
6.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서의 편이성 제공 85
7. 새로운 영역의 진출과 협업의 추진 87
8. 차별화된 분관 설립의 확대 89
V. 결론 91
참고문헌 95
ABSTRACT 103
〈표 2-1〉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의 특성 비교 21
〈표 2-2〉 미술관 패러다임의 변화 22
〈표 2-3〉 문화기반시설 현황(2008~2015) 24
〈표 2-4〉 미술관·박물관 시설 현황(2008~2015) 25
〈표 2-5〉 문화기반시설 현황(수도권, 지방, 2015) 26
〈표 2-6〉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추이(2003~2014) 28
〈표 2-7〉 미술전시회 관람률 변화추이(2003~2014) 28
〈표 2-8〉 예술행사 관람횟수 변화추이(연평균 관람횟수) 29
〈표 2-9〉 미술관 브랜딩 모형 36
〈그림 2-1〉 문화기반시설 현황1(2008~2015) 24
〈그림 2-2〉 문화기반시설 현황2(2008~2015) 25
〈그림 2-3〉 미술관·박물관 시설 현황1(2008~2015) 25
〈그림 2-4〉 미술관·박물관 시설 현황2(2008~2015) 26
〈그림 2-5〉 문화기반시설 현황(수도권, 지방, 2015) 26
〈그림 2-6〉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추이(2003~2014) 28
〈그림 2-7〉 미술전시회 관람률 변화추이1(2003~2014) 29
〈그림 2-8〉 미술전시회 관람률 변화추이1(2003~2014) 29
〈그림 2-9〉 예술행사 관람횟수 변화추이(연평균 관람횟수) 30
〈그림 2-10〉 예술행사 관람횟수 변화추이(연평균 관람횟수)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