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배경 6
제2절 연구의 목적 7
제3절 연구의 범위 9
제2장 선행연구 10
제1절 브랜드 개념 및 역할 10
제2절 대학 브랜드 이미지 11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11
2. 서비스 산업의 브랜드 자산 13
3. 대학 브랜드 이미지 형성 14
4. 대학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16
제3절 대학 브랜드 마케팅활동 17
1. 대학 마케팅활동 17
2. 대학의 홈페이지의 브랜딩 효과 1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0
제1절 연구모형 20
제2절 가설의 설정 21
1. 대학 마케팅 활동과 대학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21
2. 대학 브랜드 이미지와 구성원 만족과의 관계 23
제4장 자료 및 분석 25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5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7
제3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28
1. 표본의 특성 28
2.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0
제4절 가설 검정 37
1. 가설의 검정 1 37
2. 가설의 검정 2 38
3. 마케팅활동, 브랜드 이미지 및 만족도에 대한 구성원간의 평균차이 39
제5장 결론 4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7
참고문헌 48
설문지 53
ABSTRACT 58
〈표 4-1〉 대학 마케팅 활동에 관한 설문 구성 25
〈표 4-2〉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설문 구성 26
〈표 4-3〉 구성원 만족에 관한 설문 구성 26
〈표 4-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4-5〉 KMO와 Bartlett 검정 31
〈표 4-6〉 독립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4-7〉 브랜드 이미지와 구성원 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4-8〉 구성개념의 신뢰성 분석 결과 35
〈표 4-9〉 변수간의 상관관계 36
〈표 4-10〉 대학 브랜드 이미지 영향요인에 대한 마케팅 활동... 37
〈표 4-11〉 브랜드 이미지가 구성원 만족에 미치는... 39
〈표 4-12〉 집단통계량 40
〈표 4-13〉 독립표본 t-test 42
[그림 2-1] Chapman의 대학 선택과정 모델 12
[그림 3-1] 연구모형 설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