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문현연구 16
제1절 CEO 이미지 16
1. CEO 이미지의 개념 16
2. CEO이미지의 구성 26
3. 환대 산업에서의 CEO이미지 관련 연구의 구성 35
제2절 직무만족 43
1. 직무만족의 정의 43
2. 직무만족 이론의 흐름 49
3.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72
제3절 직무몰입 80
1. 직무몰입의 개념 80
2. 직무몰입의 구성요인 86
3. 직무몰입에 관한 선행 연구 92
제4절 구성개념간의 관계 98
1. 항공사 CEO 이미지와 직무만족 98
2.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104
제3장 연구 설계 10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08
제2절 조사설계 112
제4장 실증분석 118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8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120
제3절 가설검증 129
제5장 결론 14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4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47
ABSTRACT 149
참고문헌 152
1. 국내문헌 152
2. 국외문헌 155
부록 1. 설문지 159
〈표 2-1〉 직무만족의 정의 48
〈표 2-2〉 매슬로우와 알더퍼 이론의 비교 56
〈표 2-3〉 허즈버그의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59
〈표 2-4〉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9
〈표 2-5〉 직무몰입의 개념 85
〈표 2-6〉 직무몰입의 유형 91
〈표 2-7〉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요인 97
〈표 3-1〉 설문지 구성 11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9
〈표 4-2〉 항공사 CEO 이미지의 집중타당성 및 신뢰성 평가 결과 123
〈표 4-3〉 직무만족의 집중타당성 및 신뢰성 평가 결과 124
〈표 4-4〉 직무몰입의 집중타당성 및 신뢰성 평가 결과 126
〈표 4-5〉 상관행렬 및 판별타당성 평가 결과 128
〈표 4-6〉 CEO 이미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30
〈표 4-7〉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32
〈표 4-8〉 성별에 따른 항공사 CEO 이미지,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차이분석 135
〈표 4-9〉 최종학력에 따른 항공사 CEO 이미지,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차이분.. 137
〈표 4-10〉 연령에 따른 항공사 CEO 이미지,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차이분석 139
〈표 4-11〉 직급에 따른 항공사 CEO 이미지,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차이분석 141
〈표 4-12〉 근무연수에 따른 항공사 CEO 이미지,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차이분... 14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2-1〉 불형평성과 형평성을 지각하게 되는 경우 63
〈그림 3-1〉 Vroom의 기대모델 65
〈그림 4-1〉 연구모형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