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분노조절 15
1) 분노의 개념 15
2) 아동의 분노 19
3) 아동의 분노조절 21
2. 우울 23
3. 대인관계 27
1) 대인관계의 개념 27
2) 대인관계의 구성요인 28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절차 36
3. 연구 도구 37
1) 분노조절 37
2) 우울 37
3) 대인관계 39
4. 자료분석 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회기별 프로그램 실시 42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63
1)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분노조절의 변화 63
2)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우울에 대한 변화 70
3)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대인관계의 변화 74
V.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0
부록 92
부록 1. 대인관계 설문지 93
부록 2. STAXI-K 96
부록 3. 우울검사지 97
부록 4. 프로그램 활동 그림자료 102
표 1. 참여아동의 거주자 환경 33
표 2. 아동의 개인적 특성 34
표 3. 회기별 활동 목표 36
표 4. 우울에 대한 도구 구성과 신뢰도 38
표 5. 대인관계에 대한 도구 구성과 신뢰도 40
표 6. 제 1회기 소개하기 42
표 7. 제 2회기 나무그림 검사 43
표 8. 제 3회기 동그라미가족화 44
표 9. 제 4회기 내가 살고 싶은 집 46
표 10. 제 5회기 빗속사람 47
표 11. 제 6회기 우산꾸미기 49
표 12. 제 7회기 KHTP 50
표 13. 제 8회기 만다라 51
표 14. 제 9회기 얼굴그리기 52
표 15. 제 10회기 협동작 53
표 16. 제 11회기 계란화와 동굴화 55
표 17. 제 12회기 20년 뒤의 나의 모습 56
표 18. 제 13회기 나의 손 57
표 19. 제 14회기 빗속사람과 나무그림그리기 59
표 20. 제 15회기 풍경구성법 60
표 21. 제 16회기 나만의 만다라 61
표 22. 제 17회기 사후검사 및 마무리 62
표 23. 분노경향에 대한 사전과 사후 비교 63
표 24. 우울에 대한 사전과 사후 비교 70
표 25. 대인관계에 대한 사전과 사후 비교 74
그림 1. 참가자 D의 5회기 자료 65
그림 2. 참가자 D의 14회기 자료 66
그림 3. 참가자 B의 2회기 자료 67
그림 4. 참가자 B의 15회기 자료 67
그림 5. 참가자 A의 2회기 자료 68
그림 6. 참가자 A의 14회기 자료 68
그림 7. 참가자 A의 5회기 자료 69
그림 8. 참가자 A의 14회기 자료 69
그림 9. 참가자 E의 5회기 자료 71
그림 10. 참가자 E의 16회기 자료 71
그림 11. 참가자 D의 3회기 73
그림 12. 참가자 D의 15회기 73
그림 13. 참가자 G의 2회기 자료 75
그림 14. 참가자 G의 4회기 자료 75
그림 15. 참가자 G의 15회기 자료 75
그림 16. 참가자 I의 2회기 자료 76
그림 17. 참가자 I의 7회기 자료 77
그림 18. 참가자 I의 12회기 자료 77
그림 19. 참가자 F의 4회기 자료 78
그림 20. 참가자 F의 12회기 자료 78
그림 21. 참가자 F의 14회기 자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