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3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5
C. 선행연구 고찰 16
1. 문화산업의 기원 16
2. 문화산업의 발전 17
II. 이론적 배경과 현황 28
A. 이론적 배경 28
1. 모방 28
2. 거울 뉴런과 밴드 왜건 효과 28
3. 라캉의 욕망 29
4. 르네 지라르의 욕망과 소비의 욕망 31
5.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이론 32
B. 한류의 현황과 확산과정 34
1. 한류의 현황 38
2. 한류의 확산과정 39
III. 분석의 틀 46
A. 문화의 다이아몬드 이론 46
1. 웬디 그리스올드(Wendy Griswold)의 문화의 다이아몬드 46
2. 빅토리아 알렉산더의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 모델' 47
B. 본 연구를 위한 분석의 틀 48
1. 분석의 틀 48
2. 변수의 선정 56
IV. '한류' 따라 하기가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 57
A. 따라 하기 현상과 상품별 영향분석 57
1.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따라 하기 57
2. 한국 드라마 〈태양의 후예〉 따라 하기 65
B. 한국 관광 효과의 영향분석 72
1. 〈대장금〉과 〈별 그대〉, 〈태양의 후예〉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수출 효과 72
2. 중국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76
3. 〈대장금〉과 〈별 그대〉, 〈태양의 후예〉의 촬영장 방문객과 외래 관광객 방한 추이 79
4. 중국의 한류 관광객의 수출 현황과 입국현황 82
5. 한류로 인한 효과 및 한류의 국민 경제적 파급효과 86
V. 조절변수의 실태와 분석 88
A. 정치, 사회적 조절 변수의 실태 분석 88
1. 항 한류의 실태 88
2. 표절 문제 94
B. 경제적 조절 변수의 실태 분석 96
1.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중국 자금의 개입 96
VI. 결론 99
A. 연구결과 요약 99
B. 이론적 정책적 함의와 연구의 한계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표 1〉 정부의 문화산업 정책 방향 및 경과 18
〈표 2〉 참여정부 문화산업 정책의 주요 성과 21
〈표 3〉 MB 정부의 문화정책 방향과 성과 22
〈표 4〉 중국 문화산업 육성 과정 26
〈표 5〉 중국문화산업 관련 부처 27
〈표 6〉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로 본 한류의 확산과정 40
〈표 7〉 2007년~2010년 중국에 수출된 드라마 43
〈표 8〉 2011년~현재 중국에 수출한 드라마 44
〈표 9〉 〈태양의 후예〉와 〈별에서 온 그대〉 중국 진출 비교 44
〈표 10〉 〈대장금〉, 〈별 그대〉, 〈태양의 후예〉의 경제적 파급 효과 72
〈표 11〉 〈대장금〉 OSMU 수익 구조 단위 직접 효과 73
〈표 12〉 〈대장금〉 국민 경제적 파급 효과 73
〈표 13〉 〈별에서 온 그대〉로 인한 업종별 예상 매출액 74
〈표 14〉 〈별에서 온 그대〉의 경제적 파급 효과 74
〈표 15〉 〈태양의 후예〉 수출 효과 75
〈표 16〉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국외 직접 구매액 77
〈표 17〉 상품 군별 온라인 국외 직접 판매액 77
〈표 18〉 중국 온라인 직접 판매액 78
〈표 19〉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78
〈표 20〉 〈대장금〉 촬영장 방문수와 전체 외국관광객 비율 79
〈표 21〉 〈별 그대〉가 외래 관광객 수 추계 및 지출액 79
〈표 22〉 최근 5년간 중국 관광객 지출경비/쇼핑비 80
〈표 23〉 최근 5년간 중국인 관광객 화장품/향수 구매비용 80
〈표 24〉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주요 쇼핑 품목 80
〈표 25〉 한·중 관광객 교류 현황 81
〈표 26〉 해외관광객 81
〈표 27〉 중국 수출 현황과 중국의 한류관광객 입국 현황 (2013~2015) 82
〈표 28〉 중국 2013~2015 수출현황 83
〈표 29〉 중국의 한류관광객 입국 현황 2013~2015 84
〈표 30〉 5년간 중국 관광객 입국 통계 2011~2015 84
〈표 31〉 중국 10년간 방한관광추세 85
〈표 32〉 연도별 외래 관광객 방한 추이 85
〈표 33〉 2016년 5월 외래 관광객과 중국 관광객 방한 추이 85
〈표 34〉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 효과 86
〈표 35〉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와 소비재 및 관광 수출 효과 87
〈표 36〉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87
〈표 37〉 항 한류의 발언의 종류 91
〈표 38〉 중국에서 인기 한국 드라마 '항 한류' 후 제재 조치 92
〈표 39〉 중국 광전총국 콘텐츠 관련 주요 규제 92
〈표 40〉 중국 내 한류 콘텐츠 정식 수입·짝퉁 제작 방송국 비교 분석 95
〈표 41〉 중국 북경저작권센터 한류 침해 대응 경고장 발송 현황 95
〈표 42〉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시기별 특징에 따른 추진 과정 97
[그림 1] 중국경제의 도전과 변화 추이 27
[그림 2] 르네 지라르(ReneGirard)의 간접화 욕망 33
[그림 3] 르네 지라르(ReneGirard)의 '욕망의 삼각형' 이론 1 33
[그림 4] 르네 지라르(ReneGirard)의 '욕망의 삼각형' 이론 2 34
[그림 5] 웬디 그리스올드의 문화 다이아몬드(Cultural Diamond) 모델 47
[그림 6] 빅토리아 알렉산더의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 모델' 48
[그림 7] 분석 모형 55
[그림 8] 천송이 신발 (지미추 아벨 슈즈) 58
[그림 9] 별 그대 두 주인공이 치맥과 라면을 먹는 모습 59
[그림 10] 별 그대의 촬영지 관광코스 63
[그림 11] 별 그대 관광지- 송도 석산의 절벽 64
[그림 12] 대만에서 배우 김수현 닮은꼴로 성형한 남성 65
[그림 13] 한강공원에서 중국 관광객 삼계탕 파티 67
[그림 14] 유시진 따라 흉내 내기 69
[그림 15] '태양의 후예' 태백 세트장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