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표정과 몸짓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몸으로 감성을 표현하는 패션모델활동에 있어서 더욱 더 크다. 모델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을 통해 모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수업에 대해 만족을 느끼고, 만족으로 하여금 수업에 몰입할 수 있게 하고 이러한 몰입을 통해 기능적, 질적 성취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업의 몰입과 만족도는 더욱 감성을 표현하여 옷의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만들어 다양한 포즈 응용을 가져다주어 자기 만족도에 대해 한층 더 성숙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즉, 모델지도자가 수업시간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에 대한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동시에 교수와 학생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국에 자리 잡고 있는 대학(D, D, S) 모델전공 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총 280명이 본 연구를 위한 표본으로 추출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이중응답 등 본 연구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75부의 자료가 본 연구에 이용된 유효표본이다.
수집된 자료 분석방법은 자기 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고, 완성된 설문지 총 300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처리는 Window용 SPSS 20.0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유의성은 p〈.05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모델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몰입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델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는 수업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