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20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21
제1절 의료기관인증제 21
1. 의료기관인증제 개요 및 내용 21
2. 의료기관인증제의 주요 요소 34
제2절 내부구성원만족 37
1. 내부구성원만족 개념 37
2. 내부구성원만족의 구성요인 38
제3절 고객만족지향성 39
1. 고객만족지향성의 개념 39
2. 고객만족지향성의 선행요인 40
제4절 병원조직성과 41
1. 병원조직성과의 개념 41
2. 병원조직성과 측정 방법 42
제5절 선행연구 44
1. 의료기관인증제 44
2. 내부구성원만족 46
3. 고객만족지향성 47
4. 병원조직성과 48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9
1. 연구모형 49
2. 가설 설정 50
제2절 조사설계 51
1. 분석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1
2. 연구대상 53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4
제4장 가설검증 및 논의 5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2절 기술통계 및 집단 간 평균 차이 분석 57
1. 기술통계 분석 57
2. 집단 간 평균 차이 분석 62
제3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토 64
1. 의료기관인증제 64
2. 내부구성원만족, 고객만족지향성 67
3. 병원조직성과 70
제4절 변수 간 상관관계 73
제5절 가설검증 : 회귀분석 75
1. 의료기관인증제가 내부구성원만족 및 고객만족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5
2. 의료기관인증제가 병원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75
3. 내부구성원만족, 고객만족지향성이 병원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76
4. 가설검증 78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80
제1절 연구의 요약 80
제2절 정책적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 설문지 90
ABSTRACT 98
〈표 2-1〉 의료기관 인증제도 추진 경과 22
〈표 2-2〉 의료기관 인증현황 23
〈표 2-3〉 의료기관평가제도와 의료기관인증제의 비교 25
〈표 2-4〉 인증 조사기준의 기본 틀 27
〈표 2-5〉 인증 기준의 구성내용 28
〈표 2-6〉 의료기관 종별, 규모별 인증조사 일정 및 위원 수 31
〈표 2-7〉 인증평가 조사방법 및 조사항목 32
〈표 2-8〉 주요 국가의 인증제도 운영특성 3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4-2〉 의료기관인증제에 관한 관측변수의 평균값 57
〈표 4-3〉 내부구성원만족에 관한 관측변수의 평균값 59
〈표 4-4〉 고객만족지향성에 관한 관측변수의 평균값 60
〈표 4-5〉 병원조직성과에 관한 관측변수의 평균값 61
〈표 4-6〉 2014년도 대비 2015년도 회계연도 재무적성과 비교 62
〈표 4-7〉 요인별 집단 간 평균차이 63
〈표 4-8〉 의료기관인증제 구성 개념의 타당성 및 신뢰성 65
〈표 4-9〉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적합도 66
〈표 4-10〉 의료기관인증제의 신뢰도 측정결과 66
〈표 4-11〉 공통성 67
〈표 4-12〉 내부구성원만족 및 고객만족지향성의 요인분석 결과 68
〈표 4-13〉 내부구성원만족 및 고객만족지향성 요인의 신뢰도 측정결과 69
〈표 4-14〉 공통성 70
〈표 4-15〉 병원조직성과의 요인분석 결과 71
〈표 4-16〉 병원조직성과의 신뢰도 측정결과 72
〈표 4-17〉 상관관계 분석 결과 73
〈표 4-18〉 의료기관인증제가 내부구성원만족 및 고객만족지향성에... 75
〈표 4-19〉 의료기관인증제와 병원조직성과 간 회귀분석 76
〈표 4-20〉 내부구성원만족, 고객만족지향성이 병원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76
〈그림 2-1〉 인증조사 절차 30
〈그림 2-2〉 내부구성원만족의 구성요인 38
〈그림 2-3〉 BSC의 4가지 관점 42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가설검증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