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논의 19
제1절 조직문화 19
1. 조직문화의 개념 19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2
3. 조직문화 유형 및 접근방법 23
제2절 조직효과성 33
1. 조직효과성의 개념 33
2. 조직효과성의 측정지표 38
제3절 선행연구 49
1. 국외연구 49
2. 국내연구 52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55
제1절 표본설계 및 자료처리 방법 55
제2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56
1. 분석의 틀 56
2. 연구가설 5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6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2. 설문지의 구성 64
제4장 연구결과 66
제1절 표본 특성 66
1. 응답자의 통계학적 특성 66
제2절 타당성 검토 및 신뢰도 측정 68
1. 독립변수 타당성 검토 68
2. 종속변수 타당성 검토 70
제3절 기술통계 73
1. 조직문화 인식 73
2. 조직효과성 인식 81
제4절 회귀분석 87
1. 직무만족 회귀분석 87
2. 정서적 조직몰입 회귀분석 89
3. 규범적 조직몰입 회귀분석 91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3
제2절 정책적 함의 9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7
참고문헌 98
부록 : 설문지 108
ABSTRACT 113
〈표 2-1〉 조직문화의 개념 정의 21
〈표 2-2〉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 2-3〉 조직문화 유형별 특성 32
〈표 2-4〉 조직효과성의 개념 정의 및 접근법 분석 34
〈표 2-5〉 조직관에 따른 조직효과성 측정지표 비교 35
〈표 2-6〉 조직관에 따른 조직효과성 측정지표 연구 36
〈표 2-7〉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요약 40
〈표 2-8〉 직무만족 요인 44
〈표 2-9〉 조직몰입에 대한 정의 요약 46
〈표 2-10〉 조직몰입의 유형 48
〈표 3-1〉 조직효과성 및 하위변인의 조작적 정의 62
〈표 3-2〉 조직문화 및 하위변인의 조작적 정의 64
〈표 3-3〉 설문지 구성 65
〈표 4-1〉 응답자 인구 통계학적 특성 66
〈표 4-2〉 응답자 부서 및 직급·직렬 통계학적 특성 67
〈표 4-3〉 추출된 공통성 68
〈표 4-4〉 독립변수 요인분석 결과 69
〈표 4-5〉 요인분석 결과 제거된 측정변수 70
〈표 4-6〉 추출된 공통성 71
〈표 4-7〉 종속변수 요인분석 결과 72
〈표 4-8〉 위계문화 측정변수 평균값 73
〈표 4-9〉 위계문화 부서별 분산분석 74
〈표 4-10〉 개발문화 측정변수 평균값 75
〈표 4-11〉 개발문화 부서별 분산분석 76
〈표 4-12〉 합리문화 측정변수 평균값 77
〈표 4-13〉 합리문화 부서별 분산분석 78
〈표 4-14〉 합의문화 측정변수 평균값 79
〈표 4-15〉 합의문화 부서별 분산분석 80
〈표 4-16〉 직무만족 측정변수 평균값 81
〈표 4-17〉 직무만족 부서별 분산분석 82
〈표 4-18〉 정서적 조직몰입 측정변수 평균값 83
〈표 4-19〉 정서적 조직몰입 부서별 분산분석 84
〈표 4-20〉 규범적 조직몰입 측정변수 평균값 85
〈표 4-21〉 규범적 조직몰입 부서별 분산분석 86
〈표 4-22〉 직무만족 상관관계 분석 87
〈표 4-23〉 직무만족 회귀분석 88
〈표 4-24〉 정서적 조직몰입 상관관계 분석 89
〈표 4-25〉 정서적 조직몰입 회귀분석 90
〈표 4-26〉 규범적 조직몰입 상관관계 분석 91
〈표 4-27〉 규범적 조직몰입 회귀분석 92
〈그림 2-1〉 경쟁가치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29
〈그림 3-1〉 연구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