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5
1. 미술치료(Art Theraoy) 15
2. 다문화가정 아동(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16
3. 자아존중감(self-esteem) 16
4.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미술치료 18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성 18
2. 미술치료와 다문화가정 아동 20
제2절 다문화가정 22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22
2. 다문화가정의 형성 배경 24
3.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특성 25
제3절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29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과 특성 29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미술치료 32
제4절 다문화가정 아동의 또래관계 33
1. 다문화가정 아동의 또래관계 33
2. 다문화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와 미술치료 35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대상 38
1. 인적사항 및 행동관찰 38
2. 의뢰경위 및 상담배경 39
3. 주 호소문제 40
제2절 연구도구 40
1. 자아존중감 검사 40
2. 또래관계 검사 41
3.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K-HTP) 42
4. 동적 학교 생활화 그림검사(KSD) 43
제3절 연구절차 43
1. 연구 장소 및 기관 43
2. 미술치료 프로그램 43
제4장 연구결과 69
제1절 미술치료가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69
제2절 미술치료가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아동의 또래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71
제3절 미술치료과정에 따른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 개선의 변화양상은 어떠한가? 72
제5장 논의 및 결론 76
참고문헌 80
Abstract 85
부록 88
1. 연구 참여 동의서 89
2. 자아존중감 검사지 90
3. 또래관계 검사지 96
〈표 1〉 주 호소 문제 40
〈표 2〉 자아존중감 검사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41
〈표 3〉 또래관계 검사의 하위 척도 41
〈표 4〉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44
〈표 5〉 자아존중감 검사 척도 사전·사후 검사결과 70
〈표 6〉 자아존중감 검사 척도 사전·사후 검사결과 - 그래프 70
〈표 7〉 또래관계 검사 척도 사전·사후 검사결과 71
〈표 8〉 또래관계 검사 척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 그래프 72
〈표 9〉 K-HTP 사전·사후 변화 비교 72
〈표 10〉 KSD 사전·사후 변화 비교 74
〈그림 1〉 난화이야기 48
〈그림 2〉 자유롭게 표현하기 49
〈그림 3〉 동그라미 가족화 50
〈그림 4〉 클레이 작업 딕시 카드 이야기 꾸미기 50
〈그림 5〉 물감 번지기 51
〈그림 6〉 좋은 기억, 나쁜 기억 52
〈그림 7〉 빗속의 사람, 의자 쌓기 놀이 53
〈그림 8〉 면봉으로 만다라 색칠하기 53
〈그림 9〉 풍경구성법 54
〈그림 10〉 가장 안전한 장소는...., 55
〈그림 11〉 나의 얼굴 표정 56
〈그림 12〉 나의 장점과 단점(신체화), 버즈로 표현하기 57
〈그림 13〉 만다라 부채 만들기 58
〈그림 14〉 과자로 친구 얼굴 꾸미기 59
〈그림 15〉 동굴화 59
〈그림 16〉 학교에서 60
〈그림 17〉 소통의 풍차 61
〈그림 18〉 나에게 주는 소풍 도시락 62
〈그림 19〉 색종이로 내 마음 보기 63
〈그림 20〉 꼴랴쥬(얼굴) 63
〈그림 21〉 과거, 현재, 미래모습 65
〈그림 22〉 풍경구성법 65
〈그림 23〉 대문을 열면~ 66
〈그림 24〉 나의미래는~ 67
〈그림 25〉 선물상자, 편지 쓰기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