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범위 및 방법 10
2. 철도건설 프로젝트의 관리 12
2.1. 프로젝트 관리 12
2.1.1. 프로젝트 관리의 정의 12
2.1.2.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13
2.1.3. 철도건설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개념의 필요성 14
2.1.4. 철도건설사업에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조직 구성의 필요성 14
2.1.5. 프로그램의 정의와 프로그램 매니저의 역할 16
2.1.6. 프로젝트 관리 기술 : WBS, EVM과 PERT 17
2.1.7.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관리 도구 19
2.2. 시스템 엔지니어링 21
2.2.1. 시스템공학의 정의 21
2.2.2. 시스템 엔지니어의 역할 22
2.2.3. 철도건설 프로젝트에 있어 시스템공학 개념의 필요성 23
2.2.4. V 모델-시스템 공학 도구 24
2.2.5. 요구 관리-시스템 공학 도구 26
3. 철도건설 특성 및 비용 결정 이해 28
3.1. 철도 특성의 이해 28
3.2. 철도건설 사업의 예산 추정 30
3.3. 철도건설 사업 추진 형식 31
3.4. 철도건설 사업비 산정 요소 33
3.5. 국내 철도건설사업 비용 증가 현황 35
3.6. 건설사업 비용 증가에 대한 관점 37
3.7. 이해관계자 요구 사항이 비용에 미치는 영향 37
3.8.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38
4. 철도건설사업의 비용 증가 41
4.1. 철도건설사업의 고유 특성으로 인한 비용 증가 41
4.2. 철도건설사업 비용 증가 문제점 42
4.3. 철도건설사업 비용 증가 원인 43
4.3.1. 공사 계약 조정의 규정 43
4.3.2. 비용 증가 요소 45
5. 철도건설사업의 비용증가 감소 방안 48
5.1. 철도건설사업의 파레토 효과의 적용 48
5.1.1. 더 정확한 비용 예상을 위한 파레토 효과의 적용 48
5.2. 시스템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철도건설 접근 57
5.2.1. 비용 증가 문제에 대한 계획 단계의 중요성 57
5.2.2. 시스템 엔지니어링 요구 조건 정의 59
5.2.3.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능 분류 59
5.2.4.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설 분류 60
5.3. 철도건설사업에서 RBS 위험관리 60
5.3.1. 리스크 분류 체계(RBS) 60
5.3.2. 철도건설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65
5.3.3. 철도 건설 사업에서 WBS와 RBS의 연계 68
6. 결론 72
6.1. 결론 72
6.2.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3-1〉 정부 주도형 철도건설사업 단계 31
〈표 3-2〉 철도건설 사업비 세부항목 33
〈표 3-3〉 최근 10년 철도건설사업 완료 현황 36
〈표 4-1〉 국가계약법상의 공사 계약금액 조정 규정 44
〈표 5-1〉 구교 표준공사비 49
〈표 5-2〉 B(함) 표준공사비 50
〈표 5-3〉 교량 표준공사비 50
〈표 5-4〉 터널 표준공사비 53
〈표 5-5〉 정거장 표준공사비 54
〈표 5-6〉 궤도 표준공사비 54
〈표 5-7〉 건축 표준공사비 55
〈표 5-8〉 전력 표준공사비 56
〈표 5-9〉 신호 표준공사비 56
〈표 5-10〉 통신 표준공사비 57
〈표 5-11〉 철도건설사업의 WBS 70
〈표 5-12〉 철도 터널 공사에 WBS-RBS matrix 71
〈그림 2-1〉 철도건설사업을 위한 엔지니어링 조직 구성 16
〈그림 2-2〉 V 프로세스 모델 25
〈그림 3-1〉 민간투자사업 총투자비와 재원 조달구조 32
〈그림 3-2〉 RBS 분류 체계 40
〈그림 4-1〉 철도건설사업 고유 특성 41
〈그림 4-2〉 예상 사업비 초과 발생 빈도 및 원인 43
〈그림 4-3〉 사업비용 증가에 영향 요인 45
〈그림 4-4〉 비용 초과 요인 46
〈그림 5-1〉 비용 영향 곡선 58
〈그림 5-2〉 철도사업 실패에 대한 피쉬 본 다이아 그램 62
〈그림 5-3〉 리스크 분류체계 예시 63
〈그림 5-4〉 Risk Analysis Matrix 64
〈그림 5-5〉 대형공공건설사업의 효율적 추진의 영향모형: 확정모형 66
〈그림 5-6〉 철도건설사업 리스크 분석 68